금감원, 외부감사인 대상 회계현안설명회 개최
금감원, 외부감사인 대상 회계현안설명회 개최
  • 홍민영 기자
  • 승인 2021.12.06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회계감독 현안·감독방향 등 안내해 감사품질 제고

금융감독원은 한국공인회계사회와 함께 외부감사인을 대상으로 '2021년도 온라인 회계현안설명회'를 오는 20일 오후 2시에 연다고 6일 밝혔다. 

회계현안설명회는 매년 결산감사를 앞둔 12월 중 개최하며, 작년부터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온라인으로 열리고 있다. 

금감원은 회계감독 현안과 감독방향을 공유하고, 기말감사시 유의사항을 안내해 감사품질 제고를 유도할 방침이다. 

먼저 외부감사시장의 현황과 위험요인을 진단하고, 실효성 있는 회계감독을 위한 세부 시행방안과 향후 감독방향을 설명한다.

또 내년 중점적으로 점검할 4가지 회계이슈를 설명하고, 관련 오류사례‧유의사항 등을 안내할 계획이다. 내년 4대 회계이슈는 △종속・관계기업 투자주식 손상처리 △특수관계자에 대한 수익인식 △금융부채인식 및 측정 △영업이익표시 및 영업부문 정보 공시 등이다.

이어 감사인 감리 결과 주요 미흡사항과 유의사항, 모범사례를 설명하고 품질관리시스템의 철저한 운영을 통한 감사품질 노력을 촉구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외부감사인 선임·지정제도 및 지정감사 모범규준 안내를 통해 감사인 선임권자 등 선임제도와 지정사유, 지정절차 등 주요 지정제도를 설명하고, 지정감사 업무 수행 모범규준 시행에 따른 주요사항을 알릴 예정이다. 

hong9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