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號 드디어 출항… 갈등 우선 묶었다
윤석열號 드디어 출항… 갈등 우선 묶었다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1.12.06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인 원톱 체제… 청년·호남 등 외연 확장 힘써
김병준과 신경전 불씨 남아… 인선·젠더갈등 논란
(서울=연합뉴스) 6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 공원 KSPO돔에서 열린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왼쪽부터),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 윤석열 대선후보, 이준석 상임선대위원장이 인사하고 있다. 2021.12.6 [국회사진기자단]
6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 공원 KSPO돔에서 열린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왼쪽부터),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 윤석열 대선후보, 이준석 상임선대위원장이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선대위가 6일 출범을 공식화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 경기장에서 선대위 출범식을 열고 대선전(戰)의 포문을 열었다. 윤석열 대선후보는 이 자리에서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을 비롯해 김병준·이준석 상임선대위원장에게 빨간 목도리를 선물하고 직접 목에 둘러주는 등 훈훈한 장면을 연출했다.

대규모 선대위 인선도 공개됐다. 이들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종인 위원장을 비롯, 각계각층 인물들을 선대위 진용에 포진했다.

먼저 선대위 직속기구 내 '청년본부'를 마련했다. 여기엔 국민캠프(당내 경선 당시 윤석열 예비후보캠프) 장예찬 청년특보, 홍준표 캠프 여명 전 대변인이 공동 본부장을 맡고, 수석대변인에는 유승민캠프 이기인 전 대변인이 이름을 올려 '원팀' 분위기를 냈다. 김용태 청년최고위원은 홍보전략본부장으로 임명됐다.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청년들에게 개방한 유세 연설차에 올랐던 '비니좌' 노재승씨가 공동선대위원장에 오른 것도 주목할 대목이다. 호남 인사인 박주선 전 국회의장도 공동선대위원장에 임명됐다. 이번 인선은 윤석열 후보가 특히 약한 청년과 호남에 주력해 외연 확장에 힘쓰겠다는 취지로 읽힌다.

이 밖에도 송언석·윤창현·조태용 의원 등 총 36명의 현역의원이 합류했다. 국민의힘 현역의원 104명 가운데 약 3분의 1에 달한다. 

선대위 출범으로 지난했던 갈등 국면도 우선 정비된 모습이다. 이준석 대표는 빨간색 후드티까지 준비하며 2030세대 표심 포섭에 전면 조력하고,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원톱 총괄선대위원장으로 합류해 정권 교체를 돕겠단 의사를 밝혔다. 여기엔 김기현 원내대표, 홍준표 의원, 원희룡 전 제주지사 등의 역할이 컸다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김 원내대표는 일명 '울산 회동'에서 중재자 역할을 성공적으로 해내 이 대표와 윤 후보가 극적 타결을 이끌어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홍 의원과 원 전 지사는 각각 윤 후보, 김 위원장을 만나 '김종인 원톱 선대위'의 불쏘시개 역할을 했다.

하지만 김 위원장과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 사이 미묘한 신경전도 감지된다. 김 위원장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김병준 위원장과 경제관을 놓고 충돌할 소지가 있냐는 물음에 "그런 충돌은 생기지 않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그분(김병준 위원장)이, 쉽게 얘기를 해서 자유주의자와 시장경제주의자 이런 얘기를 하지만 그거는 잘 경제에 대한 실상을 모르는 사람들이 원필적으로 얘기하는 거라고 생각하면 된다"고 말했다.

김병준 위원장은 이날 서울 송파구에서 열린 선대위 출범식에서도 세상을 변화시키기 위해 시장, 시민사회, 자유주의 철학 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인선 잡음도 들려왔다. 이들은 전날 의사 함익병씨를 공동선대위원장으로 내정했지만 '여자는 국방의 의무를 지지 않으니 4분의 3만 권리를 행사해야 한다', '대한민국이 이 정도로 발전할 수 있는 건 박정희의 독재가 큰 역할을 했다' 등 과거 발언이 도마에 오르며 7시간만에 철회됐다.

젠더갈등 논란으로도 곤욕을 치렀다. 지난 4일 이수정 교수 영입에 반대하는 일부 청년들이 서울 여의도 당사 앞에서 집회를 열자 유상범·서일준·양금희 의원 등은 밖에 나가 이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이 "N번방 피해자를 조롱한 '여혐족'들에게 굴복했다"고 지적하자, 유 의원은 전날 발표한 입장문에서 "국회의원으로서 국민 모두의 의견을 존중하고 경청할 의무를 이행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신아일보] 강민정 기자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