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대중교통 시책평가 전국 최우수 선정
창원, 대중교통 시책평가 전국 최우수 선정
  • 박민언 기자
  • 승인 2021.12.05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주관...창원형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등 성과

경남 창원시는 지난 3일 국토교통부 주관 ‘2021년도 대중교통 시책평가’에서 전국 1위를 차지하며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5일 밝혔다.

시상은 오는 15일 서울 로얄 호텔에서 ‘대중교통 서비스 및 시책평가 워크숍’을 개최하는 자리에서 표창을 받는다.

대중교통 시책평가는 국토교통부가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을 위해 2년 주기로 실시되고 있다. 전국 161개 특별·광역·시·군을 인구규모와 도시철도 유무에 따라 5개 그룹으로 분류하고 △대중교통 시설 △대중교통 서비스 △대중교통 행정 및 정책지원 △대중교통 이용자 등 4개 부문 19개 지표, 51개 평가내용에 대해 서면평가를 실시하고, 주민 만족도 조사와 현지실사 결과를 토대로 우수 지자체를 선정한다.

시는 ‘창원형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간선급행버스체계(S-BRT) 시범도시 선정사업 시행’ ‘우리나라 최초의 도심 내 패키지형 수소충전소 구축’ 등 굵직한 사업추진으로 대중교통 신규정책 도입과 대중교통 활성화 지원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 외에도 수요자 중심의 대중교통 서비스, 각종 편의시설 확충, 대중교통 행정지원 등 전 분야에 걸쳐 우수한 평가를 받아 전국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허성무 시장은 “이번 수상으로 창원시의 대중교통시책이 전국에서 으뜸임을 입증됐다”며 “이번 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창원특례시 출범에 맞춰 간선급행버스(S-BRT) 구축, 버스노선 전면개편 등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체계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mu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