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대한민국 지방자치 혁신대상'서 2관왕
동해시, '대한민국 지방자치 혁신대상'서 2관왕
  • 이중성 기자
  • 승인 2021.12.01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합대상, 최고혁신단체장상 등 2개 수상

 

강원 동해시가 '2021 대한민국 지방자치 혁신대상'에서 2관왕에 올랐다. 

1일 시는 "11개 분야에서 가장 탁월한 성과를 인정받아 1개 지자체에만 시상하는 ‘종합대상’과 ‘최고혁신단체장상’을 함께 수상하며 2관왕에 올랐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지방자치 혁신대상은 지방자치제 시행 30주년을 맞이해 지방자치와 지역발전에 탁월한 성과를 거둔 자치단체와 단체장을 선정·시상하며, e대한경제신문사와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국회행정위원회에서 주관 및 후원하는 행사다.

이번 혁신대상에는 단체부문 행정‧도시‧문화‧관광‧경제‧환경 등 11개 분야에 60여개 지자체가, 최고혁신단체장에는 50여개 지자체가 참가했으며, 1차 서류심사와 2차 현장발표를 통해 최종 수상 기관과 대상자를 선정했다.

시는 단체부문에서 지난 50년 동안 석회석 채굴로 황폐해졌던 ‘무릉3지구 폐광산’을 힐링과 치유의 공간으로 탈바꿈하며 시민의 품에 되돌려 준 ‘무릉별유천지 & 폐쇄석장 문화재생사업’ 재난위험 지역이었던 급경사지를 정비함과 동시에 스릴과 멋진 해안풍경을 함께 느낄 수 있게 조성한 ‘도째비골 스카이밸리’, 산불로 인한 잿더미에서 새로운 희망을 싹틔우고 한층 업그레이드돼 돌아온 ‘망상오토캠핑리조트 사계절 명품 관광지 조성’ 등 관광분야 혁신 사례가 높게 평가됐다. 

생활폐기물 전처리시설 설치로 매립량을 줄이고 매립장의 사용 연한을 증대한 사례, 민‧관 협력 환경오염 저감시설 원인자 부담을 통한 미세먼지 절감 사례, 탄소배출권 사업 민자유치로 재정수입에 기여한 환경분야 혁신 사례 등도 높이 평가됐다.

또, 개인부문의 ‘최고혁신단체장상’은 민선7기 동안 단체장의 혁신 전략과 혁신행정 추진활동, 혁신 경영성과 및 도움성과 등 혁신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심사위원단에서 제시한 기준점수를 통과한 8명이 선정됐다. 자치단체 종합대상과 최고혁신단체장상 동시 수상은 시가 유일하다.

심규언 시장은 “지난 민선7기 4년여간 ‘시민’과 ‘경제’에 핵심가치를 두고, ‘혁신을 통한 보다 나은 동해시, 신뢰받는 시정 운영’을 이루고자 노력한 결과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다가올 2022년에는 시정의 중점목표를 디지털 전환과 수소경제 선도를 통한 미래변화 대응에 역점을 두고, 새로운 일상, 혁신과 도약의 행복도시 동해 실현을 위해 흔들림 없는 시정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동해/이중성 기자

lee119c@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