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 옥정호수도서관서 ‘마을공동체 성장파티’
양주, 옥정호수도서관서 ‘마을공동체 성장파티’
  • 최정규 기자
  • 승인 2021.11.30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활동영상 상영.우수사례 발표회.특강 등 진행
(사진=양주시)
(사진=양주시)

경기도 양주시는 30일 옥정호수도서관에서 마을공동체간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2021년 마을공동체 성장파티’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김종석 부시장을 비롯해 정덕영 시의회 의장, 시의원, 31개 마을공동체 대표, 마을주민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마을공동체 활동영상 상영, 우수사례 발표회, 전문가 특강 등 마을의 다양한 활동과 성과를 공유하는 프로그램으로 진행했다.

1부에서는 올 한 해 동안 마을공동체에서 추진한 다양한 활동사항과 추진성과를 공유하는 발표회를 진행했고, 이어 2부에서는 마을공동체 공연에 이어 사회적협동조합 ‘마을로’에 재직 중인 손석환 이사가 강사로 나서 ‘마을공동체의 바른 이해와 사회적 역할’을 주제로 전문가 특강을 진행했다.

김종석 부시장은 “주민 스스로 마을의 문제를 분석하고 공동체를 복원해 나가는 각종 사업이 주민 생활 기반 구축과 삶의 질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며 “마을공동체가 앞으로 다가올 지방분권시대를 선도하는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마을공동체 사업은 마을주민 스스로가 마을 내 문제를 찾고 이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마을에 활력을 불어넣음으로써 자립형 마을공동체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에는 경기도 공모에서 청년공동체 활동 지원사업 2개소, 아동돌봄공동체 조성사업 6개소가 선정됐으며, 시 공모에는 공동체 활동 22개소, 공간조성 1개소가 선정됐다.

[신아일보] 양주/최정규 기자 

cjk2090@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