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4대강 국조 요구는 무리
한나라, 4대강 국조 요구는 무리
  • 유승지기자
  • 승인 2009.10.08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몽준 “국감 통해 지적하고 대안 제시 바람직”
민주 “내달 예산 심의 앞서 의혹 해소 전제돼야”

민주당은 7일 정부의 ‘4대강 살리기 사업’과 관련한 시행상 각종의혹 규명을 위해 이강래 원내대표를 비롯 83명이 국정조사를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을 제안하는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했다.

이에 한나라당은 착수하지도 않은 사업을 국정조사는 지나친 요구라고 일축했다.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는 8일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4대강 사업은 이제 시작하려는 것인데, 문제가 있다면 국정감사를 통해 지적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정대표는 특히 “4대강 사업은 국토의 균형발전을 기하고 수질을 개선, 1급수로 끌어올리는 사업”이라 “4대강 주변 주민들도 대부분 찬성하는 사업”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지난9월8일 ‘4대강 살리기 사업’ 국정조사요구서를 제출한데 이어 이번엔 그 내용을 수정해 한달만에 국정조사요구서를 또 한번 제출했다.

이에 안상수 원내대표는 “국민시선을 끌기 위한 이벤트로 국책사업을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해서 국민여론을 호도하고 있고, 또 국정의 발목을 잡는데 혈안이 되어 있다“고 비판적인 입장을 밝혔다.

민주당이 요구한 ‘4대강 살리기 사업’의 조사 범위로는 △사업 관련 정부 보고서 검토 △홍수피해 및 복구 액, 물 부족 예측, 수질 검증 △한국수자원공사가 주관기관으로 선정된 경위 △주먹구구식 토지수용 보상현황 검토 △환경·생태 파급효과, 홍수 피해 과대보고 및 130만명 식수대란 검토 등이다.

민주당 이강래 원내대표는 새로 드러난 9가지 의혹들이 4대강 사업의 문제라며 “4대강 사업은 국정감사에서 문제점을 지적하는 것으로 끝낼 성질의 것이 아니며 11월부터 진행되는 본격적인 예산 심의를 위해서는 4대강 사업에 대한 의혹 해소가 전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내용으로 인해 이강래 원내대표와 안상수 원내대표는 조만간 만나 국회 운영 방향 전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