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강화 대책 29일 발표…정부 “일상회복 지키기 위해 총력”(종합)
방역강화 대책 29일 발표…정부 “일상회복 지키기 위해 총력”(종합)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1.11.26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중한 논의와 검토 필요…중증화 위험 큰 고령자 추가접종 협조해달라"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오는 29일 ‘단계적 일상회복’ 시행 후 코로나19 확산세와 방역지표 악화에 대응하기 위한 방역 강화 대책을 발표한다.

당초 정부는 26일 '방역패스'(접종완료·음성확인서) 확대 등 대책을 발표하기로 했으나 신중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일정을 연기하기로 했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일상회복위원회를 거쳐서 국민들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부처 간 논의를 거치고 있다”며 “충분한 검토를 통해 다음 주 월요일에 대책을 상세히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권 1차장은 “일일 확진자 수가 4천명대를 기록하고 있고, 고령층의 감염 확산으로 위중증자와 사망자가 빠르게 늘어나 수도권의 중환자 병상이 한계 상황”이라며 “위기 상황에서 정부와 방역당국은 국민들의 일상회복을 지키기 위하여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그는 높은 백신 접종률에도 불구하고 확산세가 사그라들지 않고, 돌파감염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을 가장 큰 위기로 꼽았다.

권 1차장은 “오늘까지 전 국민의 79.4%가 2차 기본접종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확진자 중 64%가 돌파감염에 해당하고, 특히 60대 이상의 확진자 중 85%가 돌파감염자”라며 “돌파감염으로 인해 '전 국민 70% 2차 기본접종'이라는 일상회복의 전제가 흔들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질병관리청의 분석에 의하면 고령층은 2차 기본접종 4개월 이후부터 돌파감염 증가세가 뚜렷하다”며 “일상회복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추가접종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면서 중증화 위험이 큰 60세 이상 고령층은 지체 없이 추가접종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최근 미접종자가 많은 청소년을 중심으로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을 우려, 청소년에 대한 접종을 독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접종증명·음성확인제, 이른바 방역패스의 확대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