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당직 의원 일괄 사퇴… '당 쇄신론' 무게 싣기
민주당 당직 의원 일괄 사퇴… '당 쇄신론' 무게 싣기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1.11.24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거취 요구한 적 없다… 용단 감사"
宋-李, 선대위 구성·당직 인선 '새 판 짜기'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4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회의실에서 열린 민생·개혁 입법 추진 간담회에서 '새로운 민주당으로 거듭나겠다'며 사죄의 큰절을 하고 있다. 2021.11.24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4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회의실에서 열린 민생·개혁 입법 추진 간담회에서 '새로운 민주당으로 거듭나겠다'며 사죄의 큰절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주요 당직을 맡은 의원들이 24일 일괄 사퇴 의사를 표명, 당 쇄신에 드라이브를 걸었다.

사퇴 대상은 윤관석 사무총장(3선·인천 남동을)을 비롯해 박완주 정책위의장(3선·충남 천안을), 유동수 정책위 부의장(재선·인천 계양갑), 고용진 수석대변인(재선·서울 노원갑), 송갑석 전략기획위원장(재선·광주 서구갑) 등이다.

이들은 송영길 당 대표(상임 선대위원장)에게 사퇴 의사를 표명할 계획이다.

갑작스런 일괄 사퇴는 당내 쇄신 요구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최근 이재명 대선후보는 당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가 기민하지 못하다고 지적하며 전면적 쇄신을 피력해 왔다.

지난 총선에서 '병참' 역할을 했던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도 당 선대위 구성을 놓고 "명확한 의사결정구조를 못 갖춘 비효율적 체계'라며 "주특기와 전문성 중심의 전진배치가 아니라 철저한 선수 중심의 캠프 안배 끼워맞추기"라고 꼬집었다.

이같은 내부 지적과 함께 이 후보의 지지율 답보 현상이 함께 불거지자 당 안팎에서 위기론이 대두, 쇄신을 통한 변화에 공감대가 형성됐다.

특히 이 후보 경우 연일 당을 향해 '실천이 중요하다', '지금 할 수 있는 것을 나중으로 미룰 필요가 없다'며 민첩한 대응을 주문해 왔다.

아울러 '이재명의 민주당'을 천명하고 실무 중심의 대대적 선대위 재편에 들어가겠다고도 예고했다.

이 후보는 전날 YTN 인터뷰에서 "조직을 슬림화·스마트화하고 역량 중심으로 선수, 원외 여부 등을 가리지 않고 재구성하는 것을 준비하고 있다"며 "(외부인사 영입은) 다 열어놓고 있다. 가급적 나이를 가리지 말자는 입장"이라고 시사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다선 의원 대다수가 선대위에 포진돼 있는 만큼, 이들의 용퇴 없이는 선대위 개편이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도 나왔다. 이 가운데 주요 당직자들이 스스로 직을 내려놓으면서 선대위 쇄신에 무게를 싣는 모양새다.

윤 사무총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국민 속에서 민주당의 혁신을 요구받는데 이를 당의 혁신 과제로 끌어안고 대선을 치르는 게 맞다"며 "당직 의원들이 이를 위해 먼저 전체적으로 대표와 후보의 여러 가지 판단의 폭을 넓혀드리기 위해 초심으로 돌아가 당직 사퇴하는 게 적절하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에 대해 "당직자들의 거취는 내가 요구한 게 아니다"라면서도 "용단에 감사하다"고 밝혔다.

선대위 상임위원장을 맡고 있는 송영길 대표는 사퇴 논의 대상에서 제외됐다. 윤 사무총장은 "당 대표와 상임 위원장 사퇴는 논의된 바 없고 고려 대상이 아니다"라고 선 그었다.

이 후보는 "선대위 구성과 당직 인선은 송 대표와 협의해 정리하겠다"고 덧붙였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