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부터 전국 전면등교…‘전방위 확산’ 매개체 ‘우려’(종합)
22일부터 전국 전면등교…‘전방위 확산’ 매개체 ‘우려’(종합)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1.11.21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습 격차 해소” vs “무리한 등교 강행”…찬반 의견 엇갈려
교육부, 과대·과밀 학교 탄력 운영…청소년 접종도 강력 권고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일일 확진자가 3000명을 웃도는 심상치 않은 확산세 속에서 22일부터 수도권을 포함한 전국 학교가 전면 등교를 시행한다.

특히 학교 내 ‘집단감염’이 심각하고 청소년들의 백신 접종률이 낮은 상황에서 정부가 전면 등교를 강행하면서 ‘학교→가정→지역사회’로 감염 고리가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교육부는 ‘교육 결손’ 해소를 위한 조치라는 입장이지만, 일각에서는 학사 일정이 마무리 되는 시기에 ‘무리한 등교’라며 ‘등교 시점’에 대한 아쉬움을 드러냈다.

21일 교육부에 따르면 '교육분야 단계적 일상회복 추진 방안'에 따라 22일부터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전면등교를 전국으로 확대 실시한다.

이에 따라 사실상 전면등교가 이뤄지고 있는 지방에 이어 수도권 유·초·중·고교의 전면 등교가 시행된다. 다만 밀집도가 높은 과대·과밀 학교는 부분등교를 허용해 탄력적으로 학사운영을 실시한다.

서울에서는 학교 구성원들의 의견에 따라 초 3∼6학년은 4분의 3 이상, 중·고는 3분의 2 이상 등교가 가능하다. 인천은 초등학교의 경우 하루 중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병행해 운영할 수 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약 2년만에 시행하는 전면 등교에 현장의 반응은 엇갈리고 있다.

일부는 장기간 이어진 온라인 수업으로 인한 학습 격차 해소를 기대하며 환영하는 분위기다.

중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 A씨는 “학원을 보내고 있지만 학교와 학원은 또 다르지 않냐”며 “같은 반 친구들 얼굴도 모르고 학년이 올라가는 현실이다. 방역수칙만 지키면 안전한 등교가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반면 일각에서는 지속적인 확산세에도 불구하고 무리하게 등교를 강행하는 것 아니냐며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다.

학교내 집단 감염으로 일평균 학생 확진자가 300명을 웃도는 상황에서 ‘등교’가 확진자 급증의 매개체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 11∼17일 학생 확진자는 2312명으로 하루 330.3명꼴이었다. 또 11.8%(18일 기준)에 불과한 17세 이하의 낮은 접종률도 위험요소로 지목됐다.

이런 상황에서 전면 등교가 시행될 경우 ‘학교→학원→또 다른 학교’, ‘학교→가정→지역사회’로 감염이 동시다발적으로 확산될 우려가 있다.

일부는 등교 자체는 찬성하면서도 ‘시점’에는 아쉬움을 드러내기도 했다. 학사 일정이 마무리 되는 시기고, 학생들이 백신을 맞기 시작한 만큼 새학년이 시작되는 내년부터 시행하는 게 적절하다는 의견이다.

교육부는 학생들의 사회성 증진과 교육 결손 해소를 위해 등교 수업이 필요하다는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다만 코로나19가 위중한 상황임을 고려해 방역을 강화하고 학생들의 백신 접종을 독려한다는 계획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방역대책회의를 통해 “백신 접종에 대해 학생과 학부모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질병관리청에 각별한 협조를 요청한다”며 “교육부는 학생들의 백신접종을 유도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