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부터 전국 전면등교 시행…교내 확진자 증가 '우려'
22일부터 전국 전면등교 시행…교내 확진자 증가 '우려'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1.11.21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탄력적 학사 운영…'생활방역 지도점검단'도 투입
교육부, 청소년 접종 권고…"방역패스 적용 등 이주 결정"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22일부터 수도권을 포함한 전국 학교가 전면등교를 시행한다. 장기간 이어진 온라인 수업으로 인한 ‘교육결손’을 회복하고 이달부터 시행된 ‘단계적 일상회복’에 발맞추기 위한 조치다.

하지만 하루 평균 학생 확진자만 300명 가량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예방 백신 접종률이 낮은 학생들의 등교 확대로 코로나19 확산세가 더욱 거세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21일 교육부에 따르면 사실상 전면등교가 이뤄지고 있는 지방에 이어 22일부터 수도권 유·초·중·고교로 전면등교가 확대된다.

다만 과대·과밀 학교는 탄력적으로 학사운영을 실시해 서울에서는 학교 구성원들의 의견에 따라 초 3∼6학년은 4분의 3 이상, 중·고는 3분의 2 이상 등교가 가능하다.

교육부는 장기간 온라인 수업으로 인한 학생들의 학습과 사회성 등 교육 결손 회복을 위해 이 같은 ‘전면 등교’를 추진해왔다. 대부분의 학생과 학부모 역시 등교의 필요성에는 공감하고 있는 분위기다.

중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 A씨는 “학원을 보내고 있지만 학교와 학원은 또 다르지 않냐”며 “같은 반 친구들 얼굴도 모르고 학년이 올라가는 현실이다. 방역수칙만 지키면 안전한 등교가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 학생들 대부분이 백신 접종을 하지 않은 데다 단체생활을 하는 특성상 학생 1명이 감염될 경우 ‘집단감염’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데 따른 것이다.

이달부터 시행된 ‘단계적 일상회복’ 이후 2~3000명을 오가는 일일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으며 학생 확진자도 일평균 300명을 웃돌고 있다. 지난 11∼17일 학생 확진자는 2312명으로 하루 330.3명꼴이었다.

이에 고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 B씨는 “급식시간에 함께 식사를 하다가 확진될까봐 걱정”이라며 “백신 접종도 고민해봤지만 부작용이 걱정돼 결정이 쉽지 않다”는 고민을 내비쳤다.

교육부는 우선 전면 등교를 시행하고 학교별로 탄력 운영 가능성을 열어둔다는 방침이다. 또 방역을 강화해 감염 차단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특히 확진자의 대부분이 발생하고 있는 수도권 학교에는 1361명 규모의 '학교 생활방역 지도점검단'이 투입된다.

아울러 백신 접종률이 낮은 학생층에서 상대적으로 확진자가 증가하는 점 등을 고려해 백신 접종을 권유하고 있다.

당초 교육당국은 청소년들의 백신 접종을 ‘자율 선택’에 맡겼지만 학교 곳곳에서 집단 감염이 발생하면서 ‘접종’의 실익이 크다고 판단한 모양새다. 무엇보다 청소년들의 감염은 가정 내 부모·조부모 등에 대한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이 같은 결론을 내린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정부는 18세 이하 청소년에도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를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유은혜 교육부총리는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100명 이상 대규모 행사 등에 18세 이하도 예외 없이 적용하는 방법 등 다양한 논의 중”이라며 “이번주 중 회의를 통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