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호진 의원, "지하철 복합형 교통카드 충전기 활용방안 마련해야"
김호진 의원, "지하철 복합형 교통카드 충전기 활용방안 마련해야"
  • 김용만 기자
  • 승인 2021.11.16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소용 냉장고 크기와 맞먹는 복합형교통카드충전기, 1년 넘게 방치돼 흉물 전락
광고대행사 성실히 이행하지 않았음에도 공사 관리․감독 부실 지적
김호진 시의원, “미운영 중인 복합형교통카드충전기, 활용 방안 마련해야”
미운영 중인 복합형교통카드충전기 모습(사진=김호진 의원)
미운영 중인 복합형교통카드충전기 모습(사진=김호진 의원)

지하철 교통카드 충전․조회 기능을 위해 설치된 ‘복합형교통카드충전조회기’가 제 기능을 못하고 1년이 넘도록 방치돼 논란이다.

‘복합형교통카드충전조회기’(이하 조회기)란 교통카드 리더기와 광고시스템 등을 포함한 교통카드시스템으로, 광고대행사 부담으로 설치․운영하며 서울교통공사에 광고료를 납부하는 부대사업이다.

공사는 지난 2014년 광고대행사와 조회기 구축 체결을 맺고 역사 내 설치를 하던 중, 노동조합의 사업중단 요구로 인해 교통카드 충전․조회 기능을 제거하고, 광고전용으로 용도를 변경하는 노사의결서를 체결했다.

이로 인해 당초 8년 6개월이던 계약기간은 12년 9개월로 늘었고, 연간 1억 6,250만 원이던 광고료도 연간 7,600만 원으로 대폭 감면됐다.

또한 설치된 기존 조회기를 광고전용으로 전면 개량하면서 약 2년간 광고료 징수도 하지 못했다.

이렇듯 면밀하지 못한 사업추진으로 공사 손실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설치된 조회기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1년이 넘도록 역사 내 방치되면서 흉물로 전락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6일 서울시의회 김호진 의원이 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하철 1~4호선 내 설치된 조회기 60대 중 27대가 전기료 체납을 이유로 1년 넘게 미운영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변경 계약서에 따라 광고 모니터에 목적지와 환승역을 제공하는 ‘노선알리미’ 기능을 표출해야 하나 4년째 구동된 바 없다.

광고대행자는 협약서에 따라 한국전력공사의 공급규정을 준수하여 납부해야 하고, 광고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되도록 점검 및 정비해야 하는 책임이 있지만 성실히 이행하지 않았으며, 공사는 이를 제대로 관리․감독 하지 못했다.

업소용 냉장고 크기와 맞먹는 조회기는 양면광고 패널로 인해 주로 개찰구 부근과 기둥에 설치되어 역사 내 상당한 부분을 점거 중이다. 이에 따라 시민의 동선을 해치고 화재 등 비상상황 발생 시 사고로 이어질 우려가 있어 대책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김 의원은 “조회기가 당초 계획했던 교통카드 충전․조회 기능도 못하고, 광고의 기능도 못한 채 1년이 넘도록 방치돼 있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며, “미운영 중인 조회기에 대해 공익광고 표출 등 활용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신아일보]서울/김용만 기자

polk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