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을 수 없는 ‘인터넷 제수음식’
믿을 수 없는 ‘인터넷 제수음식’
  • 부산/김삼태 기자
  • 승인 2009.09.29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특사경, 인터넷·전화주문 제수음식 대행점 점검
22개소 중 원산지 미표시 1개소·무신고 3개소 적발

부산시 특사경은 추석음식 장만에 시간적 여유가 없는 맞벌이 부부나 소(小)가족 등이 많이 이용하는 부산시내 인터넷·전화주문 제수음식 대행점 22개소를 점검해 무신고 3개 업소와 원산지 미표시 1개 업소 대표 4명을 입건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에 단속된 인터넷 제수음식 대행점은 거래가 인터넷으로 이루지는 점을 악용해 인터넷 홈페이지에는 마치 제수음식 전문회사인 것처럼 꾸며놓고, 인터넷과 전화를 통해 주문받으면서 15만원~40만원의 가격대별 상품을 판매해 왔다.

이들은 실제 2~3명이 종사하는 구멍가게 수준으로 심지어는 재래시장에서 튀김집을 운영하면서 무신고로 제수음식 대행점까지 겸업하는 경우도 있었다.

또한, 햇곡식과 햇과일을 조상에게 올리는 추석의 취지가 무색하게 제수음식에 사용하는 재료의 대부분이 원산지 표시도 없는 수입산 이었으며, 위생상태도 극히 불량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부산시 신용삼 특별사업경찰지원담당관은 “인터넷 제수음식을 이용할 때에는 홈페이지만 보고 결정할 것이 아니라, 실제 업체를 방문해 업체의 위생상태, 음식재료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결정해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부산시 특별사법경찰광역전담반은 “추석성수식품 제조 가공업소, 인터넷 제수음식점, 귀성객이용 식품접객업소, 축산물 원산지 허위표시 등 추석성수식품에 대한 특별단속을 실시해 총 17건을 적발하고, 이중 10건을 입건 조치하고 행정처분 대상인 7건에 대해서는 관할 구청에 통보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