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위한 ‘제8회 국제콘퍼런스’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위한 ‘제8회 국제콘퍼런스’
  • 김진욱 기자
  • 승인 2021.10.27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서울 대한상의서…유치계획서 주제에 담길 다양한 의견 수렴

부산시와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는 28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제8회 국제콘퍼런스’를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올해로 8회째를 맞이하는 ‘국제콘퍼런스’는 시, 산업통상자원부, (재)2030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 (사)2030부산월드엑스포 범시민유치위원회가 공동 주최하고 대한상공회의소와 부산상공회의소가 후원한다.

‘세계의 대전환, 더 나은 미래를 향한 항해’라는 2030부산세계박람회의 주제로 자크 아탈리, 마우로 기엔 등 해외 석학의 기조 강연과 전문가 세션으로 구성하며 엑스포 전문가, 정·재계, 학계, 언론, 시민단체 주요 인사 등의 현장 참석과 유튜브, 메타버스(확장 가상 세계)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한 온라인 참여로 이뤄진다.

내년 상반기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계획서 제출과 하반기 국제박람회기구(BIE) 현지 실사를 앞둔 상황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유치계획서에 담길 주제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아이디어를 수렴할 수 있는 중요한 자리다.

기조 강연에는 세계적인 석학이자 프랑스 미래학자로 유명한 자크 아탈리가 ‘생명경제 the Economy of life‘ 주제로 영상강연을 하고, 베스트셀러인 ‘2030 축의 전환’의 저자이자 글로벌시장 경향 및 국제 비즈니스 전략 분야의 세계적인 전문가인 마우로 기옌이 ‘2030년 미래사회’를 주제로 현장 강연을 한다.

기조 강연에 이어 2020두바이세계박람회 개최 현장을 연결해 두바이 관계자로부터 현장 영상과 함께 박람회의 생생한 이야기를 전해 들을 수 있는 ‘두바이 엑스포를 만나다’를 진행한다.

마지막으로 열리는 전문가 세션은 ‘Green’, ‘IT’, ‘Sharing’을 각각의 주제로 비공개로 진행한다. 박람회 주제에 대한 국내외 전문가들의 심도 있는 검증과 논의가 3가지 분야별로 동시에 이뤄진다. 여기에는 2030부산세계박람회 주제개발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한 전문가들이 포함돼 세션 목적에 맞게 내실 있는 토의를 진행한다.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방역수칙 준수로 현장 참여가 제한돼 있으나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서도 참여할 수 있다. 줌(ZOOM)과 유튜브뿐만 아니라 국제콘퍼런스 최초로 메타버스가 활용되어 참가자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한다.

박형준 시장은 “지난 6월 정부와 함께 유치신청서를 제출한 이후, 개최도시로서 사활을 걸고 유치 활동에 임하고 있다”며 “세계박람회는 부산과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을 견인하고 미래세대를 위한 솔루션임을 재차 강조하고 반드시 유치에 성공하겠다”고 말했다.

gw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