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정책 발굴해달라"… 이재명 "文정부 성공에 최선"
문대통령 "정책 발굴해달라"… 이재명 "文정부 성공에 최선"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1.10.26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상춘재서 차담… 문대통령 "경쟁 후 다시 하나가 되는 것 중요"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 후보 초청 차담에서 이재명 후보의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 후보 초청 차담에서 이재명 후보의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청와대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를 만나 "겪어보니 결국 제일 중요한 것은 정책 같다. 대선 과정에서 좋은 정책을 많이 발굴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상춘재에서 이 후보와 만나 차담을 가진 자리에서 "대선은 결국은 국민이 더 나은 미래를 위해서 지도자를 선택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그 다음에 그 정책을 갖고 다른 후보들과 선의의 경쟁을 펼치고 한다면 그 과정 자체가 국가발전에 굉장히 큰 도움이 된다"고 했다.

이어 "그렇게 해서 완성된 정책이 또 다음 정부를 이끌어 가는 하나의 설계도가 되는 셈"이라며 "대선 과정에서 정책을 많이 더 개발하고, 정책을 통한 선의의 경쟁을 펼쳐 주십사 하는 것을 이 후보께도 부탁드리고, 또 다른 후보들께도 똑같은 당부를 드리고 싶다"고 덧붙였다.

또 문 대통령은 "이 후보와는 지난 대선 때 저하고 당내 경선에서 함께 경쟁했고 경쟁을 마친 후에는 다시 함께 힘을 모아 정권교체를 해냈다"며 "그동안 대통령으로서, 경기지사로서 함께 국정을 이끌어왔었다"고 언급했다.

또 "이 후보께서 새로운 후보가 되셔서 여러모로 감회가 있다"며 축하 인사를 건넸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경쟁을 치르고 나면 그 경쟁 때문에 생긴 상처를 서로 아우르고 다시 하나가 되는 것이 중요한데 그런 면에서 일요일(24일) 이낙연 전 대표와의 회동이 아주 좋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통령 후보와 차담을 위해 청와대 상춘재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통령 후보와 차담을 위해 청와대 상춘재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에 이 후보는 "이렇게 일대일로 뵙기가 참 쉽지 않은데 초대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린다"고 운을 뗐다. 

이 후보는 그러면서 "어제 대통령께서 시정연설하신 내용을 보니 제가 하고 싶은 얘기가 다 들어 있어서 너무 공감이 많이 갔다"고 화답했다.

이 후보는 "대통령께서 원래 루즈벨트를 존경하는 대통령이라고 하셨던 것 같은데 최근의 미국 바이든 정부의 정책이 사실은 거기에서 많이 시사받은 것이 있는 것 같다"며 "새로운 전환의 시대에 미래적인 산업 재편을, 국가의 대대적 개입·투자를 통해서 해야 된다, 미래산업 만들어야 된다 등 제가 너무 공감이 많이 갔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다음주 영국에서 개최 예정인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 참석 일정을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기후변화 대응을 선도적으로 해야 하지만 현장의 기업가들 입장에선 불안하지 않나"라며 "국가가 대대적 투자를 해야 한다는 (문 대통령의 말에) 공감한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이 후보는 "대통령께서 지금까지 민주당의 핵심가치인 민생, 개혁, 평화의 가치를 정말 잘 수행하신 것 같다"며 "저는 경기도지사로 문재인 정부의 일원 아니냐. 저도 지금까지도 최선을 다했지만 앞으로도 우리 문재인 정부 성공, 역사적인 정부로 남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