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정운찬 인준처리 놓고‘팽팽'
여야, 정운찬 인준처리 놓고‘팽팽'
  • 유승지기자
  • 승인 2009.09.27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 “오늘 국회 본회의서 강행처리” 밝혀
민주 - 선진당, 세종시·총리 인준 반대 공조

정운찬 국무총리 인준을 놓고 여야의 치열한 공방전이 계속되고 있다.

정운찬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는 야당의 논란으로 3차례나 정회되는 진통을 거듭한 가운데 25일 밤 자동 산회 15분 전에 야당 청문위원들이 퇴장한 후 여당 단독으로 어렵게 통과됐다.

야당의 정 후보자에 대한 `부적격' 판정과 함께 인준불가 입장을 정하고 자진사퇴 내지 지명철회를 촉구하고 있으나 한나라당은 예정대로 28일 국회 본회의에서 인준절차를 강행하겠다는 입장이다.

한나라당은 민주당 등 야당의 총리 인준 반대가 정략적 국정 흔들기라며 국회 인준을 강행하겠다는 뜻을 거듭 밝혀왔다.

한편 민주당과 자유선진당이 정운찬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 반대와 세종시 원안 추진 문제에 대해 공동 대응하기로 뜻을 모았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와 선진당 이회창 총재는 28일 있을 본회의 표결처리를 놓고 2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오전 긴급 회동을 갖고 정 후보자 및 세종시 문제에 대해 논의한 뒤 이같은 합의문을 내놨다.

합의문에 따르면 양당은 세종시가 국법으로 규정된 국가과제일 뿐 아니라 현 정권이 처음부터 약속한 대국민 약속인데다, 수도권 과밀 완화와 국가 균형발전 및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원안대로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정 후보자에 대해서는 "경제학자로서 자신의 수입, 지출도 해명하지 못하고 국회 청문회장에서 위증까지 하는 등 많은 하자와 흠결이 있다"면서 "정 후보자는 자진 사퇴해야 하고, 대통령은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양당은 세종시와 총리 인준 문제에 관한 구체적인 행동 및 향후 계획을 양당의 원내대표에게 일임하고 모든 것을 공동 대응하기로 뜻을 모았다.

정세균 대표는 “정 후보자는 병역 문제 뿐 아니라 재산형성 과정에 중대한 흠결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지만 명확한 해답을 내놓지 못하는 등 비리 백화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온갖 문제를 갖고 있다” 며 “이런 사람이 절대 총리가 되선 안된다는 확신을 갖고 있으며 선진당을 비롯한 다른 야당과 힘을 합쳐 잘못된 인사가 이뤄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이총재는 세종시 수정추진 발언과 관련해 “아주 심한 편견에 사로잡혀 있거나, 아니면 모종의 총리 지명 약속 때문에 그런 것이라고 추측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현 대통령인 이명박 후보가 현지에 가서 그대로 완벽하게 추진하겠다는 공약을 했고, 지난 6월 청와대에서 만났을 때 계획대로 추진하고 취소나 변경은 없다고 분명히 말했다.

지금 와서 세종시를 변경하면 국가 법체계를 무시하는 것일 뿐 아니라 약속을 위반하는 중대한 정권의 신뢰 문제”라고 비난했다.

이날 있은 회동에서도 역시 야당의 정 후보자에 대한 변함없는 입장을 다시 한번 표명했다.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는 야당이 긴급회동을 갖은데 관해 같은 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28일 국회 본회의에서 당력을 총 집중해 친박연대·무소속 의원들의 협조를 얻어 반드시 표결에서 승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젠 이명박 정권이 제대로 집권 2기에서 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여당으로서는 야당의 발목잡기 정치공세를 정면으로 돌파할 수 밖에 없다”며 대응했다.

이 같은 언급은 의사일정 협의로 28일로 진행될 본회의를 야당이 정 후보자 인준 표결을 29일로 연기하자는 제안을 일축하고 예정대로 인준 절차를 밟겠다는 것을 재확인한 것이어서 향후 야당과의 대립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