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건축행정 평가 전국 기초 지자체 1위
동해시, 건축행정 평가 전국 기초 지자체 1위
  • 이중성 기자
  • 승인 2021.10.24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망상해변상가 위반건축물 철거정비' 국토부 장관 표창 수상

강원 동해시가 2021년도 지자체 건축행정평가 결과 특별부문에서 226개 기초지자체 중 1위를 달성하고, 국토교통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고 24일 밝혔다. 

건축 행정 평가는 매년 국토교통부가 건실한 건축행정 운영을 유도하기 위해 전국 모든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종합 평가하는 제도다.

평가는 일반부문과 특별부문으로 구분해 진행되며, 건축행정 절차 합리성, 건축관련 안전관리, 유지관리 적절성, 건축행정 개선노력 등이 주요 평가 기준이다.

시는 지난해부터 실시한 ‘망상해변상가 위반건축물 철거정비’로 평가대상 전국 243개 지자체(광역 17, 기초 226) 중 기초지자체 1위에 선정되며 특별부문 최우수를 수상하게 됐다.

특히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 관광지 내 필요 시설을 허용하고, 건축주·운영자 주체로 노후상가 위반사항을 자율정비하도록 유도하는 등 위반건축물에 대한 주민 인식 전환의 계기를 마련하는 한편, 간판정비, 차양정비, 주변 기반시설 정비를 통해 동해시를 관광 해변도시로 탈바꿈시킨 것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는 향후에도 신뢰받는 건축행정을 위해, 복합민원에 대한 합동점검 및 단속업무를 강화하고, 행정계도를 통한 양성화 추진, 지속적인 유지관리를 위한 조직 시스템 구축 등 위반행위에 대한 시민의 인식개선과 건축행정 질서를 확립해 나갈 방침이다.

장한조 허가과장은 “이번 건축행정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시민들이 더욱 신뢰할 수 있는 동해시 건축행정을 추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지자체 건축행정평가 결과 일반부문에는 강동구를 비롯한 15개 지자체가, 특별부문에는 강원도(광역), 동해시(기초) 등 2개소가 각각 최우수로 선정됐다.

lee119c@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