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 장흥 청정계곡 활성화 추진계획 점검
양주, 장흥 청정계곡 활성화 추진계획 점검
  • 최정규 기자
  • 승인 2021.10.21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추진계획 보고회…실효성 있는 추진 방안 논의
경기도 양주시는 시청 상황실에서 장흥 청정계곡 추진성과 및 2022년 추진계획 보고회를 열었다. (사진=양주시)
경기도 양주시는 시청 상황실에서 장흥 청정계곡 추진성과 및 2022년 추진계획 보고회를 열었다. (사진=양주시)

경기도 양주시는 지난 20일 시청 상황실에서 장흥 청정계곡 추진성과 및 2022년 추진계획 보고회를 열고 실효성 있는 사업 추진 방안을 중점 논의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보고회에는 김종석 부시장을 비롯해 소관부서장, 시설관리공단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그간 청정계곡 활성화 추진성과와 향후 추진계획을 점검하고 사업별 규제 애로 해소 방안에 대한 의견을 조율했다.

지난 2019년부터 시작된 청정계곡 시민 환원 사업은 석현천 일원 장흥계곡을 시민들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청정계곡으로 복원하기 위해 지난해 하천·계곡부지 내 불법시설물 철거를 시작으로 추진해 왔다.

시는 하천계곡 불법행위 근절대책을 비롯한 청정계곡 복원지역 종합지원을 위해 ‘장흥계곡 시민환원 TF 추진단’을 구성, 상인회와 지역주민 등의 의견을 수렴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왔다. 이에 하천 불법점유 시설 철거 후 주차장, 개방형 화장실, 하천 진입계단, 수경(분수)시설, 수변데크로드 등 친수성이 강화된 편의·휴게시설을 건립하는 ‘장흥 청정계곡 생활SOC사업’을 추진했다.

특히 복원된 청정계곡을 찾는 가족 단위의 피서객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장흥관광지 산책로와 공용주차장 인근 하천 바닥을 준설, 재배치해 자연형 물놀이 공간 등을 조성하는 청정계곡 편의시설 추가 설치사업이 현재 진행 중이다.

또 장흥 청정계곡에서 즐길 수 있는 랜덤 음악회와 야외 버스킹 공연, 비대면 미디어 파사드 등 다양한 문화관광 콘텐츠를 통해 공연예술이 접목된 관광명소 이미지 창출 등 홍보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시는 내년도에도 청정계곡의 다양한 매체를 이용한 홍보, 문화예술 콘텐츠 제공, 장흥 관광지 주변 문화관광 활성화, 지역문화예술 브랜드 강화 및 콘텐츠 발굴, 장흥 청정계곡 마을공동체 자생 및 활성화 방안, 장흥청정계곡 생활SOC 사업 추진 등 신규·계속사업을 추진한다.

김종석 부시장은 “그간 장흥 청정계곡 시민환원을 위해 지역주민과 상인들이 상생할 수 있는 종합관리 지원대책을 수립, 분야별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해왔다”며 “청정계곡 내 불법행위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 편의시설 확충, 문화 콘텐츠 개발 및 홍보를 통해 많은 사람이 찾는 명소로 만들기 위해 내년에도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cjk2090@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