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국에 전국 총집회라니”…민주노총, 시민 비난 직면
“코로나 시국에 전국 총집회라니”…민주노총, 시민 비난 직면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1.10.20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급식·돌봄 운영 차질…집회장소 교통통제로 시민불편 가중
중대본 “방역상황 위협…불법행위 무관용 원칙 엄정 대응할 것”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대규모 총파업과 집회를 강행해 교통 불편과 학교 급식 차질 등이 빚어지면서 시민들의 비난에 직면했다.

특히 단계적 일상회복, 즉 ‘위드코로나'로의 전환을 앞둔 길목에서 정부의 거듭된 자제 요청에도 불구하고 서울 도심 곳곳에 대규모 인원이 결집해 방역에 우려를 모으면서 ‘노동자의 권리’를 앞세운 민주노총의 ‘명분’이 시민들의 지지를 얻지 못하는 모양새다.

민주노총은 20일 △5인 미만 사업장 차별 철폐·비정규직 철폐 △모든 노동자의 노조활동 권리 쟁취 △돌봄·의료·교육·주택·교통 공공성 쟁취 △산업 전환기 일자리 국가책임제 쟁취 등을 내세우며 총파업에 돌입하고, 전국 14개 지역에서 집회 형식의 파업대회도 개최했다.

특히 급식조리원·돌봄전담사가 속한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와 공무원노조가 파업에 동참하면서 학교에서는 급식과 돌봄에 공백이 발생했다.

대구에서는 전체 급식 학교 482개교 중 50개교가 급식을 중단하고 빵과 우유 등으로 대체했다. 부산에서도 초·중·고교 663곳 중 59곳이 대체 급식을 제공해야 했고, 제주도 34개교에서도 도시락이나 대체식을 지급해야 했다.

돌봄과 유치원 방과후 운영도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못했다. 일부 학교에서는 돌봄 운영을 통합 혹은 단축하거나 아예 운영을 중단한 곳도 있었다.

학교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파업 대응 매뉴얼’이 배포됐지만 갑작스러운 인원 결손으로 인한 공백을 메우기엔 역부족인 모습이었다.

또 서울 서대문역 일대에서는 약 1만3000여명의 대규모 인원이 기습 집결해 행진을 시작하면서 경찰과의 충돌이 발생하기도 했다.

특히 오후부터는 집회를 차단하기 위한 교통통제와 지하철 일부구간 무정차 운행으로 갈 길 바쁜 시민들의 발목을 잡았다. 지하철역 주요 입구가 폐쇄되고 열차가 무정차로 통과한 곳은 경복궁역, 광화문역, 시청역, 종각역, 안국역 등 5곳에 달했다.

안국역 인근 사무실에 근무하는 20대 직장인 A씨는 “오후 출근이라 느긋하게 나섰다가 안국역 근처에서 무정차 사실을 알고 당황했다”며 “급하게 종로3가에서 내렸지만 거기도 일부 출구가 막히고 길도 몰라 결국 회사에 늦었다”고 호소했다.

민주노총은 ‘노동자의 권리’를 내세우며 ‘방역지침 준수’를 약속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시국 속에서 강행된 집회는 시민들의 지지를 얻지 못하는 모습이다.

보수대학생 단체 신전대협은 전국 100여개 대학에 ‘눈치 없는 총파업, 불평등 세상을 만든다’는 문구의 대자보를 붙이고 총파업을 규탄했다.

또 신전대협과 자영업 연대는 민주노총을 경찰에 고발했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노총이 불법 점거한 도로 위에는 자영업자들의 가게가 있다”며 “불법 파업 피해에 대해 합법적으로 보상하라”고 촉구했다.

정부도 코로나19 방역수칙 위반 등 총파업·집회 과정에서 벌어지는 불법행위에 대한 엄정 대응 방침을 재확인했다.

전해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민주노총의 전국적 총파업은 어렵게 안정세를 향하고 있는 방역상황을 위협한다”며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