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인준 강행 VS 야, 지명 철회
여, 인준 강행 VS 야, 지명 철회
  • 양귀호기자
  • 승인 2009.09.24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상수“정운찬 청문보고서 채택, 정략적 이용 중단하라”
이강래“자진사퇴 최선, 아니면 대통령이 지명 철회해야”

한나라당이 정운찬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에 대한 심사보고서 채택이 이뤄져야한다고 인준을 강행할 방침인 가운데,민주당은 "스스로 사퇴하는 것이 최선"이라며 "용퇴할 결심을 하지 못한다면 대통령이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나섰다.

국회 총리인사청문특위는 24일 정 총리 후보자 인사청문에 대한 심사보고서를 채택할 예정이다.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야당이 정운찬 총리 후보자의 자진사퇴와 지명철회 요구를 비롯해 임태희,이귀남, 백희영 청문회 보고서 채택도 반대한다고 하는데 정말 너무한다”고 말했다.

안 원내대표는 "노무현 정부 시절 장관청문회 때도 후보자들의 도덕성 문제가 거론됐지만 당시 정부는 이들 후보자들을 장관으로 임명했다"며 "그때와 지금의 잣대가 다른가"라고 반문했다.

안 원내대표는 야당의 청문보고서 채택 반대는 10월 재선거를 겨냥한 정치적 의도라며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안 원내대표는 "야당이 청문보고서를 정략적으로 이용해 한명이라도 낙마시켜 10월 재선거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려고 한다"며 "국사를 정략적 목적에 이용한는 것이라면 즉시 중단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장광근 사무총장도 "이귀남 백희영 장관 내정자 모두 몇 가지 문제가 있다는 것은 유념하지만 국정수행을 못할 만큼 하자는 아니다"며 "이들 후보자들에게 열심히 하라는 기회를 드렸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정몽준 대표도 "청문회를 통해 국민들이 공직자들에게 일반인보다 높은 도덕적 기준을 요구한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후보자들은 청문회가 면제부가 아니라는 생각으로 몸가짐을 조심하고 겸허한 자세로 직무를 수행할 것"을 당부했다.

이날 민주당 이강래 원내대표는 정운찬 국무총리 후보자와 관련, "스스로 사퇴하는 것이 최선"이라며 "본인이 용퇴할 결심을 하지 못한다면 대통령이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고위정책회의에서 "민주당이 어제 의원총회를 통해 지난 21일과 22일 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결과를 최종 평가해 이와 같은 방침을 정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정 후보자가 국회 표결 과정에서 난항을 거치면서 인준이 되더라도, 중도하차하거나 소신 있게 일 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니다"며 "이미 도덕성에 커다란 상처가 났을 뿐만 아니라 이명박 대통령의 하수인이나 방탄용 총리로 전락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박지원 정책위의장은 "정 후보자가 인준되더라도 '식물총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본인과 국민, 국가를 위해서라도 스스로 용퇴하거나 지명 철회를 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민주노동당도 정운찬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과 관련해 한나라당에 찬성 투표를 당론으로 정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라고 비난하는 한편 야5당에 본회의 전에 함께 논의할 것을 제안했다.

민주노동당 강기갑 대표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정운찬(총리)·이귀남(법무)·백희영(여성)·임태희(노동)에 대한 자진사퇴 요구는 지극히 상식적이고 국민들의 눈높이를 그대로 반영한 것"이라며 "한나라당의 정치공세라는 볼멘소리는 번지수를 잘못 찾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또 한나라당의 찬성 당론 시도에 대해 "매우 어리석은 짓"이라며 "이는 이명박 정부의 거수기를 자임하는 것이고 'MB표 방탄조끼'를 입었다고 해도 빗발치는 총탄을 피해갈 수는 없을 것"이라고 엄포를 놓았다.

그는 특히 "한나라당 내부에서 이귀남·백희영 불가론이 거론되는 것은 '정운찬 구하기'의 다른 표현"이라며 "국정 책임은 거래로 이루어질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 후보자에게도 "총리가 된다고 하더라도 표 대결로 얼룩져 인준될 것이고, 임기 내내 국민들에게 인정받지 못한 '나쁜 지식인', '총리서리'로 남을 것"이라며 "침착하게 고민하고 정상적으로 판단하기 바란다"고 우회적으로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그는 이어 민주당·자유선진당·친박연대·창조한국당·진보신당에 "정 후보자 총리 인준을 반대하는 야6당이 모두 모여 오는 28일 이전에 함께 논의하자"고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