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유동규 20일께 기소 예정…‘대장동 의혹 사건’ 첫 사례
검찰, 유동규 20일께 기소 예정…‘대장동 의혹 사건’ 첫 사례
  • 이상명 기자
  • 승인 2021.10.17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장동 의혹 핵심’ 남욱 귀국…피의자 소환 가능성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이번 주 재판에 넘길 방침이다. 유 전 본부장에 대한 구속 기한은 오는 20일 만료된다.

17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은 구속 수감 중인 유 전 본부장을 이번 주 20일께 기소할 예정이다. 이로써 유 전 본부장은 검찰이 전담수사팀을 구성하고 수사에 착수한 이후 관련자를 재판에 회부하는 첫 사례가 됐다.

앞서 검찰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혐의를 적용해 유 전 본부장을 구속했다. 유 전 본부장이 성남도시개발공사에 재직할 당시 대장동 개발사업 지침서에 초과이익 환수 조항을 제외토록 해 민간사업자들이 큰 이익을 가져갈 수 있도록 하고,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를 비롯해 위례신도시 민간사업자 정재창씨, 토목건설 업체 대표 나 모씨 등으로부터 억대의 금품을 받은 혐의다.

검찰은 김만배 씨가 유 전 본부장에게 준 뇌물액이 수표 4억원을 포함해 현금 1억원으로 총 5억원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이후 김 씨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에서는 ‘현금 5억원’을 건넸다며 혐의 내용을 변경했다. 검찰은 김 씨의 영장이 기각된 이후 재청구를 위한 계좌 추적과 자금 흐름 조사 등을 추진하는 상황에서 유 전 본부장을 기소할 때 적용할 혐의도 일부 변동하거나 추가할 가능성이 높다.

또 유 전 본부장이 지인 집에 숨겨놓은 과거 사용했던 휴대전화를 검찰이 지난 15일 압수수색 과정에서 확보한 것도 관련 혐의 입증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유 전 본부장을 재판에 넘긴 후에도 추가로 드러나는 혐의에 대해 수사를 이어갈 예정이다.

한편,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남욱 변호사가 귀국해 검찰 수사를 받는다.

현재 미국에 체류 중인 남욱 변호사가 18일 새벽 5시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한다. 남 변호사는 검찰이 외교부에 요청, 여권 무효화 절차를 진행하자 LA 총영사관에 기존 여권을 반납하고 ‘긴급 여행허가서’를 발급받았다. 앞서 남 변호사는 국내 대형 로펌에서 변호인을 선임해 국내 입국 후 검찰 소환 시 조사에 대비한 것으로 알려졌다. 남 변호사는 귀국 즉시 곧바로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돼 검찰 조사를 받게 될 예정이다.

vietnam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