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코로나' 로드맵 나온다…재택치료 운영 ‘관건’
'위드코로나' 로드맵 나온다…재택치료 운영 ‘관건’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1.10.12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민관 합동 '코로나19 일상회복 지원위원회‘ 첫 회의
재택치료 확대·환자 모니터링 강화…중증화율 감소 ‘역점’
김총리 “10월 방역 안정적 관리시 일상회복 앞당겨질 것”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오는 13일 '코로나19 일상회복 지원위원회'를 구성하고 다음달 초부터 시행될 단계적 일상회복, 즉 '위드(with) 코로나' 로드맵을 마련한다.

방역체계가 확진자수 억제보다 중증화와 사망자수 감소로 전환되는 만큼 무증상·경증 확진자들에 대한 효율적이고 안전한 ‘재택치료’ 시스템 마련이 관건이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이번 주는 단계적 일상회복을 준비하는 시간이자 일상과 방역의 조화가 가능할 것인지 가늠해 보는 마지막 기회”라고 말했다.

정부는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해 13일 국무총리를 중심으로 한 '코로나19 일상회복 지원위원회'를 민관 합동으로 구성하고 첫 회의를 연다.

위원회는 △경제민생 △교육문화 △자치안전 △방역의료 4개 분야로 구성되며, 정부는 위원회에서 의견을 수렴해 이달 중 단계적 일상회복에 대한 청사진을 구체화 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방역 상황이 안정적으로 관리된다면 다음달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방역체계 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방역체계가 확진자 수보다 중증화와 사망자 수를 줄이고 관리하는 방향으로 전환되는 만큼 ‘재택치료’ 확대 방안이 핵심 사안이다.

앞서 정부는 의료 체계 부담 완화를 위해 재택치료 대상을 입원 요인이 없는 70세 미만으로 넓히기도 했다. 이는 백신 접종률 상승과 함께 중증화율과 치명률이 감소한 영향이 반영된 데 따른 것이다.

중증화율과 치명률은 지난 1월 각각 3.2%, 1.4%를 나타냈지만, 백신 접종률이 증가하면서 7월 이후에는 각각 2%, 0.3% 수준으로 낮아졌다.

다만 일부 전문가들은 정부가 제시한 연령 기준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고령층의 경우 재택치료시 원격으로 진행되는 건강상태 모니터링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는 의견이다.

한 전문가는 “고위험군이 아닌 경우 치명률이 굉장히 낮기 때문에 경증 환자를 굳이 병원에 입원시켜야 할 필요가 없다”면서도 “50∼70세 사이는 경증·무증상이라고 해도 갑자기 나빠질 수 있다. 방역도 서서히 완화하듯 재택치료 연령 기준도 서서히 높이는게 맞다고 본다”고 제언했다.

결국 성공적인 단계적 일상 회복을 위해서는 재택치료 확대와 더불어 의학적인 모니터링과 환자 이송 시스템 강화가 필수 과제다. 또 '가족간 감염 차단'을 위해 재택 치료시 가정내 방역수칙 방안도 마련돼야 한다.

정부는 로드맵 마련과 함께 앞으로 10여 일간 '전 국민 70% 접종완료' 달성을 목표로 예방접종에도 속도를 낸다. 또 백신 접종 효과를 높이고 위중증 환자를 선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코로나19 치료병원 종사자와 60세 이상을 대상으로 '추가 접종(부스터샷)'을 실시한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치료병원 종사자 약 4만5000명에 대한 추가 접종이 이날부터 시작됐으며, 25일부터는 60세 이상 및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김 총리는 “10월 방역상황이 안정적으로 관리되면 일상회복이 조금 더 앞당겨질 수 있다”며 “코로나19 일상회복 지원위원회를 통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녹여 일상회복의 청사진을 만들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정부는 다음달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방역체계 전환을 앞두고 오는 15일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을 발표한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