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연산 10만기 규모 수소전지 공장 구축…1조3000억 투자
현대모비스, 연산 10만기 규모 수소전지 공장 구축…1조3000억 투자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1.10.07 2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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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주 이어 신규 생산 거점 두 곳 추가 확보
공정 이원화 체계 운영…2023년 본격 양산
현대모비스 인천 청라 수소연료전지 스택 공장 조감도. [이미지=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 인천 청라 수소연료전지 스택 공장 조감도. [이미지=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는 국내에 수소연료전지 신규 생산 거점 두 곳을 추가로 구축한다. 현대모비스의 이번 신규 거점 구축은 글로벌 수소 시장이 성장기로 진입하며 연료전지시스템 양산 능력을 확대하고 이를 통해 글로벌 연료전지 산업 분야 선도적 지위를 확보하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현대모비스는 7일 오후 인천 청라국제도시 첨단산업단지에서 수소연료전지스택 생산을 위한 신공장 기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홍남기 경제부총리를 비롯해 정부, 유관기관, 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앞으로 인천과 울산에서 생산될 수소연료전지는 연산 10만기 규모로 신규 거점은 내년 하반기 완공해 시험 생산을 거쳐 오는 2023년 하반기부터 본격 양산에 들어간다. 총 투자 금액은 1조3000억원 수준이다.

신규 거점 2곳이 추가로 확보되면 현대모비스의 수소연료전지 생산 공장은 국내에서 총 3곳으로 늘어난다.

앞서 현대모비스는 지난 2018년 충북 충주에 세계 처음으로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일관 생산 체제를 구축한 바 있다. 현재 충주공장의 연료전지시스템 생산 능력은 연간 2만3000대에 달한다.

현대모비스가 신규로 구축하는 수소연료전지 공장은 공정 이원화를 통해 최적화된 생산 체계로 운영된다.

현대모비스는 생산과 운영의 효율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이번 신규 거점의 입지를 선정했다. 신규 거점에서 생산되는 연료전지시스템은 인천 청라와 울산 공장을 거쳐 완성차 공장에 공급된다.

인천 청라 공장에서는 수소와 공기의 전기화학반응을 통해 전기에너지를 만드는 핵심부품 ‘연료전지스택’을 생산한다. 이를 울산 공장에서 받아 택, 수소·공기 공급장치, 열관리 장치 등을 결합한 연료전지시스템으로 최종 제품화해 완성차에 공급한다.

인천 청라는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추진되는 수소 클러스터를 통해 수소 연관 산업 간 협업 체계 구축과 연구 인력 확보가 용이하고 울산은 완성차 생산 단지 인근에 위치해 공급과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현대모비스는 이 같은 입지 특성을 활용해 공정에 특화된 지역 인력을 수급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신규 거점 구축을 계기로 연료전지시스템을 적용하는 제품 라인업을 확대해 연료전지 사업을 다각화한다.

현재 현대모비스가 생산하는 연료전지시스템은 주로 차량용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앞으로는 건설기계와 물류 장비 등 비차량 부문으로도 사업 영역이 확대될 전망이다.

이미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수소 지게차에 들어가는 연료전지 파워팩을 독자 개발해 건설기계 분야에서 연료전지의 활용 가능성을 열어놨다. 수소 지게차에 들어가는 파워팩은 전기를 자체 생산하는 발전기로, 연료전지스택과 수소탱크, 냉각장치 등을 일체화한 시스템이다. 자동차용 연료전지시스템을 지게차에 최적화된 형태로 개발한 것이다.

현대모비스는 수소 지게차에 이어 수소 굴삭기용 파워팩도 개발하고 있다. 앞으로는 특장차, 소형 비행체 등 다양한 영역으로 연료전지시스템을 적용한 제품 라인업을 확대한다.

현대모비스는 앞으로도 글로벌 수소 산업 성장과 시장 확대에 대응해 시설 투자와 연구·개발 역량 강화, 전략적 제휴를 통한 사업 다각화에 회사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조성환 현대모비스 사장은 “코로나19 등 대내외 불확실한 경영 환경 속에서도 글로벌 연료전지 산업 분야 선도적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대규모 투자를 결정했다”며 “앞으로도 수소 산업 발전과 생태계 확장을 위해 시설 투자와 연구·개발 역량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