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교회가 전하는 지구환경의 지속가능성
하나님의 교회가 전하는 지구환경의 지속가능성
  • 박주용 기자
  • 승인 2021.10.06 14:26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심 정화·나무심기·폐플라스틱수거 등 환경보호 의식 고취
(사진=하나님의 교회)
(사진=하나님의 교회)

지구온난화로 인한 이상기후에 대한 위기감이 증폭하는 요즘이다.

폭염과 폭우, 가뭄, 산불 같은 자연재해가 지구촌 곳곳을 휩쓸고 있다. 최근 발간한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 6차 보고서는 이런 이상기후의 주범이 인간의 활동일 가능성에 대해 지적했다. 이런 때 지구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환경보호와 정화에 힘쓴 활동들이 눈에 띈다.

지난 수십 년간 전 세계 각국에서 지구환경정화운동을 펼쳐온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이하 하나님의 교회)의 활동도 그중 하나다.

6월 기준 하나님의 교회가 전개한 환경보호 활동만 8770여 회에 달한다. 온실가스 배출의 주공간인 대도시 환경정화부터 공원·숲 정화와 나무심기, 폐플라스틱 수거와 감축 캠페인 등 전방위적이다. 이번 달에만 미국 뉴욕과 아프리카의 잠비아, 보츠와나, 국내 천안시 등지에서 도심 환경을 정화하는 활동이 펼쳐졌다.

지난달 26일 몽골에서 펼쳐진 나무심기 활동도 이런 환경운동의 일환이다. 심화한 몽골의 사막화 방지와 환경보호 의식고취에 이바지했다는 호평을 받았다. 더욱이 제76차 유엔 총회에서 몽골은 10억 그루 나무심기를 발의한 바 있어 더욱 주목받았다.

하나님의 교회는 울란바토르 바양걸구가 진행하는 생태공원 조성에 힘을 보태며 느릅나무 500그루를 기증, 식수했다. 이 공원은 자라나는 학생들이 직접 체험하고 공부하며 환경에 대한 의식을 고취하고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현장에 함께한 데 엥흐자르갈 섬유기술학 박사는 “이 활동은 기후변화, 사막화, 황사 등 해법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나무를 심는 것도 중요하지만 나무를 잘 가꾸고 자라나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하나님의 교회는 경기 수원, 화성, 경남 진주에서도 10월과 11월 나무심기가 진행될 예정이라며 “지구는 온 인류가 삶의 뿌리를 내리고 있는 터전이다. 때문에 지구환경을 돌보는 것은 곧 나와 우리 가족, 우리 아이들의 삶을 돌보고 지키는 활동이다. 이제부터는 인류의 활동이 지구환경을 파괴하는 것이 아니라 살리는 방향으로 나아가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175개국 7500여 교회, 등록신자 320만 명 규모의 하나님의 교회는 긴급구호, 소외이웃돕기, 환경보호, 헌혈, 교육지원 등 다방면의 봉사를 전개해왔다. 네팔 지진, 미국 허리케인 등 재난의 현장마다 용기와 새 힘을 일으켰다.

지난해부터는 감염병 예방지침을 준수하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COVID-19) 극복에도 힘쓰고 있다. 미국, 칠레, 몽골 등 해외에서도 취약계층에 방역품, 생필품, 식료품 등을 전달하며 용기를 북돋았다.

국내에서는 성금 2억3000만원을 기탁해 취약계층을 돕는가 하면, 감염병 특별재난지역이었던 대구에 보건용 마스크(KF94) 3만 매도 지원했다. 최근에는 서울과 6대 광역시, 특례시 같은 대도시와 중소도시는 물론 읍·면·리 단위까지 하나님의 교회가 들어서면서 이웃들의 삶을 더 세세히 돌아보고 있다.

하나님의 교회는 지속적인 봉사로 대한민국 3대 정부 대통령 단체표창·정부 포장·대통령 표창, 미국의 바이든·트럼프·오바마 3대 정부 대통령 자원봉사상 금상(단체 최고상, 48회), 국제환경상인 그린애플상 등 3000회가 넘는 상을 받았다.

pjy609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