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청래 의원, "일제강점기 훼손·활용된 문화재 안내판 등 필요"
정청래 의원, "일제강점기 훼손·활용된 문화재 안내판 등 필요"
  • 허인 기자
  • 승인 2021.10.05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묘 담장, 일본 관광객 일왕 연호 인증샷 장소로 유명세
519개 사적지 중 CCTV 설치 18.9%에 불과·도난도굴의 온상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서울 마포을,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은 5일 문화재청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종묘 담장에 새겨진 일왕 연호, 목포 근대역사관 등 일제강점기 일본에 의해 훼손되거나, 활용된 문화재에 대해 역사적 사실과 반성이 담긴 안내판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세계문화유산인 종묘는 일제강점기인 1933년, 일제가 민족말살의 일환으로 창덕궁과 종묘를 가로지르는 율곡로를 뚫어 담장 공사를 하고, 일왕의 연호를 따 '쇼와 8년 3월 개축'이라 각인한 9개의 담벼락이 있다.

가슴 아픈 역사의 흔적임에도 단 2개의 담벼락에만 한글로 간단히 표시된 안내판이 있을 뿐 역사적 사실 등을 담은 안내는 전혀 없고, 나머지 7개의 담벼락은 그마저도 없이 일본 관광객들의 인증샷 촬영 장소로 유명세를 타고 있었다.

얼마 전 우리나라의 '사적'으로 지정된 목포 근대역사관 1관 역시 안내판 등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많은 관광객들이 식민통치의 핵심 기관인 구 일본영사관이었다는 사실은 모른 채 드라마 촬영지로 찾고 있다.

정 의원은 "우리 문화재가 외세에 의해 훼손되거나 변형되었을 때 원형으로의 복원이 어렵다거나 현재의 모습 그대로 유지하는게 더 의미가 있다는 사회적 합의가 있었다면 그 변형에 대해 어떻게 알리고 교훈으로 남길 것인지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있어야 한다."며, "우리 국민과 관광객들이 깊은 역사의 아픔을 새기되 바르고 정확한 역사를 배우고 갈 수 있도록 이를 알릴 수 있는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정 의원은 사적지로 지정되 보호되어야 할 경주 천관사지 등 519개 사적지 중 CCTV가 설치된 사적지가 18.9%, 총 98곳 뿐으로 허술한 경계가 도난·도굴의 원인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경주 천관사지는 지난 4월 석등 유물이 도난당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고, 강화 삼랑성·공주 행주산성·충북 충주시 임충민공충렬사 등 5곳은 넓은 면적에도 불구하고 각각 단 1대의 CCTV만 설치되어 있는 실정이다.

정 의원은 "도난 당한 문화재는 다시 회수하기도 어려울뿐만 아니라 회수한다고 해도 그 과정에서 훼손되거나 문화재로서의 가치를 상실할 수 있기 때문에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면서, "CCTV 설치를 늘리고, 경계 시스템 도입을 검토하는 등 철저한 감시·관리 체계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아일보] 허인 기자

hurin020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