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문재인정부 임기 내 남북정상회담 목표 설정 아냐"
靑 "문재인정부 임기 내 남북정상회담 목표 설정 아냐"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1.09.29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 정부 이르지 못하면 다음 정부가 하면 되는 것"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는 29일 "문재인 정부는 임기 내에 남북정상회담을 한다거나 다른 무엇을 하겠다는 목표를 정치적으로 설정해놓지 않았다"고 밝혔다.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문재인정부 안에서 남북정상회담이 이뤄지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게 아니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이어 "현 정부에서 이르지 못해도 다음 정부가 하면 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박 수석은 "정부는 임기 마지막까지 그러한 토대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뿐"이라며 "신뢰를 구축하는 문제에 대해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내년 2월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전후로 종전선언이 이뤄질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특정한 시점을 놓고 판단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아울러 박 수석은 북한이 전날 발사한 단거리 미사일을 '극초음속 미사일'이라고 발표한 데 대해서는 "새로운 미사일이라면 북한은 자신들의 무력개발 계획에 다라 한 것이라고 주장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이를 위해 앞서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미리 '이중잣대'라는 포석을 깔아놓았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한미 공조 하에 정확하게 분석하는 것이 우선이다. 그것이 끝나야 어떤 입장이 있을 것"이라며 "중의적인 뜻을 갖고 있을 것이기 때문에 정확한 분석을 통해 북한의 의도를 파악하고, 대응하는 게 우리가 가져야 할 태도"라고 했다.

또한 박 수석은 김성 유엔주재 북한대사의 지난 27일(현지시간) 유엔총회 연설에 북한의 미사일 발사 의도가 반영됐다고 해석했다. 

김 대사의 연설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 20분 뒤에 이뤄졌다. 박 수석은 "김 대사가 '미국이 행동과 실천으로 적대 의사가 없다고 보여야 한다'고 밝힌 것을 보면, 김 대사가 미사일 발사 의도를 해석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전했다. 

박 수석은 "북한의 담화에 대해 의미 있다고 평가하며 실천할 수 있는 방법으로 통일부에서 군 통신선에 대한 응답을 먼저 북한에게 요구하지 않았나"라며 "그것이 연결돼야 이후 여러 가지 실천방안들을 논의할 수 있다. 통신선 응답이 1차 출발"이라고 강조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