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강, 컬러강판 전문 생산라인 'S1CCL' 본격 가동
동국제강, 컬러강판 전문 생산라인 'S1CCL' 본격 가동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1.09.28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폭라인 설계 생산성 향상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이 28일 부산공장에서 열린 ‘S1CCL 준공식’에 참석해 소감을 말하는 모습. [사진=동국제강]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이 28일 부산공장에서 열린 ‘S1CCL 준공식’에 참석해 소감을 말하는 모습. [사진=동국제강]

동국제강은 컬러강판 전문 생산라인 ‘S1CCL(Special 1CCL)’을 준공하고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

동국제강은 28일 부산공장에서 ‘S1CCL 준공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동국제강은 이번 증설로 글로벌 컬러강판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고 인프라, 연구·개발(R&D), 서비스 등에서 경쟁 우위를 유지할 방침이다.

이날 준공식에는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을 비롯한 주요 임원진, 협력업체 대표 등이 참석했다. 행사는 사회적 거리두기와 방역 지침 준수를 위해 행사 참여자 전원 사전 PCR 검사를 진행했으며 인원 규모도 최소화했다.

동국제강은 지난해 7월 신규 컬러강판 생산라인 증설을 결정한 후 약 300억원을 투자해 1년여에 걸쳐 S1CCL을 증설했다. S1CCL은 가동을 위한 각종 인증을 마무리했다.

기존 2CCL부터 9CCL까지 총 8개의 라인 75만톤(t) 규모의 생산능력을 보유했던 동국제강은 이번 증설로 9개 라인에서 연간 85만t 분량의 컬러강판을 생산할 수 있게 됐다.

동국제강은 “S1CCL에 약 50년간 축적해온 동국제강만의 컬러강판 R&D 역량과 노하우를 담았다”고 설명했다.

S1CCL은 세계 처음으로 라미나(Laminate)강판과 자외선(UV)코팅 공정을 혼합한 1600밀리미터(㎜)규모의 광폭 생산라인이다. 라미나는 강판에 특수 필름을 부착해 색상, 무늬, 질감을 표현하는 기법이다. 라미나 기법이 적용된 컬러강판은 주로 프리미엄 가전제품 혹은 건축용 내‧외장재로 활용된다. 동국제강은 S1CCL을 광폭라인으로 설계해 생산성을 향상시켰다.

S1CCL에서는 동국제강이 세계 처음으로 개발한 건축용 고내후성 컬러강판 ‘럭스틸 D-FLON’을 비롯해 고선영‧고광택 제품들이 생산된다. 럭스틸 D-FLON은 SKC에코솔루션즈와 동국제강이 3년간 공동개발한 친환경 건축용 필름 ‘SKC에코데코’를 강판에 적용한 제품이다. 이 제품은 건물 외벽에 금속, 대리석 등 다양한 느낌을 연출할 수 있고 20년 이상의 내후성을 보장한다.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은 준공 행사에서 “S1CCL은 동국제강 컬러강판 사업 중장기 비전 실현을 위해 설계부터 생산까지 신중히 검토해 온 사안”이라며, “이번 증설로 동국제강이 라미나 강판 시장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오른쪽에서 세 번째)이 S1CCL을 돌아보는 모습. [사진=동국제강]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오른쪽에서 세 번째)이 S1CCL을 돌아보는 모습. [사진=동국제강]

[신아일보] 이성은 기자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