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충남도지사 “정부 지원 제외 도민에 1인당 25만원 재난지원금 지급”
양승조 충남도지사 “정부 지원 제외 도민에 1인당 25만원 재난지원금 지급”
  • 김기룡 기자
  • 승인 2021.09.27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 기자 브리핑 통해 밝혀
“장항선 완전체다. 경부고속선 연결사업이 속도감 있게 추진”
양승조 충남지사가 27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긴급 기자 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충남도)
양승조 충남지사가 27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긴급 기자 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충남도)

양승조 충남지사는 27일 “충남도는 오늘 정부의 상생 국민지원금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 도민들에게도 1인당 25만원의 재난지원금 지급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양 지사는 이날 도청 브리핑룸에서 긴급 기자 회견을 통해 “도는 정부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 둘째 날이었던 9월 7일부터 시장군수협의회와 지방정부회의를 통해 상생 국민지원금 추가지원에 대해 시군과 논의를 시작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이후 부시장·부군수 회의를 거쳐 정부의 상생 국민지원금에 대한 각 시군의 여건과 여론을 종합적으로 분석했고, 마침내 지난 17일, 시장군수님들과의 심도 있는 회의를 통해 추가지원에 대한 공동 합의를 이뤄낼 수 있었다”고 지급 결정에 대한 과정과 배경을 설명했다. 

아울러 “전 도민 지원 결정에 이르기까지 산통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100% 추가 지급은 도 재정 여건상 어려운 결정이었다”면서 “지역적 형평성 차원에서 일부 시군에게만 지원금을 지급할 수도 없었다”고 고뇌를 피력했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에 대한 기본 원칙을 세우는 것이라고 저는 판단했다”면서 “이와 같은 고민 끝에 ‘15개 시군이 합의할 경우 도가 50%를 지원 한다’는 우리 도의 기본방침을 정하기에 이르렀다”고 소개했다.

실제, 기존 정부의 상생 국민지원금 지원 대상은 185만 5167명으로 금년 6월말 기준인구인 211만 7400명의 87.6%에 해당하며 소요 예산은 4658억원이다. 

도가 오늘 기존 지급에서 제외됐던 12.4%에 해당하는 26만 2233명에게까지 재난지원금을 지원할 것을 약속한 것이며, 총 소요예산 656억원 중 50%를 도비로 지원할 계획이다. 

신청 방법과 지급시기 등 구체적인 절차와 내용에 대해서는 시군과 긴밀히 협의해 조속한 시일 내에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양 지사는 또 “지난 16일, 장항선 全구간 복선화를 위한 마지막 퍼즐이 드디어 맞춰졌다”며 “기재부가 장항선 복선 전철화 건설사업의 웅천~대야 구간 복선화를 반영한 총사업비 변경을 최종 승인한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그간 환황해권의 국가 대동맥인 장항선은 신창~웅천 구간만 복선 전철화를 추진하고 웅천~대야 구간은 단선 전철로 유예되면서 사업효과가 반감되는 문제점이 발생했다.

서해선축 운행계획이 당초 대곡~홍성에서 대곡~홍성~익산으로 변경됐고, 석문산단 인입철도 건설사업이 확정됨에 따라 웅천~대야 단선 구간의 선로용량이 부족해지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었다.

양 지사는 “이에 우리 도는 웅천~대야 구간의 복선화를 위해 국회와 청와대, 국토교통부를 상대로 전 구간 복선화의 필요성과 타당성에 대해 끊임없이 설득하고 공감대 형성에 최선을 다해왔다. 그리고 마침내 충남의 노력은 장항선의 전구간 복선화라는 큰 성과로 돌아왔다”고 환호했다.

이어 “이제 장항선은 완전체다. 그 기대효과는 전 방위적으로 나타나게 될 것”이라며 “우리 도민의 수도권과 전라권으로의 이동이 쉽고 빨라짐은 물론 교통망 확충으로 인한 물동량의 이동도 확대되고 자유로워질 것며 더 나아가 궁극적으로는 장항선이 서해선 KTX와 연계되어 서해안축 고속철도망 완성의 초석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서해선과 경부고속선 연결사업은 금년 내 국토교통부 선도사업으로 사전 타당성 조사가 착수되어 본 궤도에 올라탈 준비를 하고 있다. 향후 장항선과 연계한 서해선 KTX가 도입된다면 서천에서 서울까지 1시간 10분대로 진입이 가능해 충청 남부권의 수도권 접근성은 획기적으로 향상될 것이다”라며 “장항선 웅천~대야 구간 복선화, 서해선과 경부고속선 연결사업이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충남은 관계 부처와 긴밀히 협조해 마지막까지 심기일전하겠다”는 각오를 내비쳤다.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