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2만4000TEU급 12척 누적 운송량 '100만TEU' 달성
HMM, 2만4000TEU급 12척 누적 운송량 '100만TEU' 달성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1.09.22 1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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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홀 기준 101만5563TEU…총 52항차 중 50항차 만선 출항
독일 함부르크항에서 하역 작업을 마치고 출항을 준비 중인 2만4000TEU급 컨테이너선 ‘HMM 그단스크(Gdansk)’호. [사진=HMM]
독일 함부르크항에서 하역 작업을 마치고 출항을 준비 중인 2만4000TEU급 컨테이너선 ‘HMM 그단스크(Gdansk)’호. [사진=HMM]

HMM은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2만4000TEU(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급 선박 12척의 누적 운송량이 아시아에서 유럽으로 향하는 헤드홀(Head-haul) 기준 총 100만TEU를 넘어섰다고 22일 밝혔다.

헤드홀은 아시아에서 미국이나 유럽으로 가는 수출화물이다. 반대로 유럽이나 미국에서 되돌아올 때 싣는 물량을 백홀(Back-haul)이라고 한다.

HMM에 따르면, 지난 3일 부산신항에서 국내 수출물량 등 화물 2803TEU를 싣고 떠난 2만4000TEU급 컨테이너 5호선 ‘HMM 그단스크(Gdansk)’호는 21일 중국 옌톈(Yantian)항에서 만선(滿船)으로 출항하며 현재까지 누적 운송량은 총 101만5563TEU를 기록했다. 그단스크호는 다음 달 21일 스페인 알헤시라스항에 도착한다.

이로써 지난해 4월부터 유럽노선에 투입된 1호선 ‘HMM 알헤시라스(Algeciras)’호부터 12호선까지 헤드홀 기준 총 52항차 중 50항차를 만선으로 출항하는 대기록을 세웠다. 나머지 2항차는 99%를 선적했다. 백홀을 포함하면 총 97항차를 운항했다. 누적 운송량은 총 186만1633TEU에 이른다.

2만4000TEU급 컨테이너선 12척이 아시아에서 유럽으로 실어 나른 101만5563TEU의 컨테이너 상자를 일렬로 나열할 경우 길이는 약 6100킬로미터(㎞)다. 이는 서울에서 부산을 10회 왕복할 수 있는 거리이다.

정부는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와 해운 재건을 목적으로 2만4000TEU급 컨테이너선 12척과 1만6000TEU급 컨테이너선 8척 등 20척의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신조를 지원했다.

HMM은 이를 핵심 서비스 노선인 유럽 노선에 투입해 기존에 강점을 가진 미주 노선뿐 아니라 유럽 노선에서도 글로벌 선사와 대등하게 경쟁하며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게 됐다.

초대형 선박 20척이 지금까지 실어 나른 물동량은 헤드홀과 백홀을 포함할 경우 총 115항차에 약 210만4218TEU에 이른다. 이는 컨테이너박스를 나열할 경우 1만2625㎞로 지구의 지름 약 1만2700㎞와 비슷한 길이다.

초대형 선박 투입이 완료되며 HMM의 선복량은 지난 2016년 40만TEU에서 현재 82만TEU까지 두 배 이상 확대됐다. 선사의 경쟁력을 나타내는 초대형선 비율도 약 50%로 글로벌 선사 중 가장 높은 수준이다. 지난 6월 추가 발주한 1만3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12척을 오는 2024년 상반기까지 모두 인도받으면 선복량은 100만TEU를 넘어설 전망이다.

배재훈 HMM 대표는 “선박 발주부터 운항까지 정부 및 이해관계자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임직원들의 노력이 있었기에 이와 같은 성과의 달성이 가능했다”며 “HMM은 코로나19로 바닷길이 중요해지는 지금 세계 곳곳으로 국적 기업 수출입화물의 차질없는 운송과 대한민국 해운재건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