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형 일자리' 광주글로벌모터스, 캐스퍼 1호차 생산…양산 본격화
'상생형 일자리' 광주글로벌모터스, 캐스퍼 1호차 생산…양산 본격화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1.09.15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산 1호차 생산 기념행사 개최…올해 생산 목표 초과 사전계약
현대자동차 ‘캐스퍼’.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 ‘캐스퍼’. [사진=현대자동차]

국내 첫 노·사·민·정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 광주글로벌모터스(GGM)는 현대자동차 ‘캐스퍼’를 위탁생산을 시작하며 본격적인 양산체제에 들어간다. 캐스퍼는 광주형 일자리 사업으로 탄생한 현대차의 첫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5일 광주 빛그린산업단지에 위치한 광주글로벌모터스 공장에서 ‘양산 1호차 생산 기념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광주글로벌모터스의 이번 양산은 광주지역 노·사·민·정이 지난 2019년 1월 상생협약을 체결한 이후 2년8개월 만이다.

이날 기념행사에는 임서정 일자리수석, 김용기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나승식 산업부 무역위원회 상임위원, 이용섭 광주시장, 공영운 현대차 사장, 이용빈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40여명이 참석한다.

광주글로벌모터스가 생산하는 캐스퍼는 지난 1일부터 진행한 얼리버드 예약 알림 신청 이벤트가 시작한 지 13일 만에 13만6000명이 참여하는 등 초반부터 인기를 모으고 있다.

사전 계약을 시작한 지난 14일에는 한때 캐스퍼 온라인 홈페이지 서버가 다운될 정도로 온라인 계약 신청이 몰린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대통령도 직접 인터넷을 통해 예약하면서 화제를 모았다. 문 대통령은 상생형 지역일자리 정책을 응원하는 차원에서 퇴임 이후 운행할 목적으로 캐스퍼를 예약한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부는 광주형 일자리 양산 시작에 대해 “노·사·민·정의 사회적 대타협에 기반으로 한 새로운 방식의 일자리 모델이 성공적으로 지역에 정착해 지역경제 재도약의 신호탄이 된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광주글로벌모터스 공장은 차체설비와 조립설비의 100% 국산화로 다양한 차종에 대응 가능하도록 설계해 유연하고 효율적인 생산체제를 갖추도록 했다.

광주글로벌모터스는 연말까지 1만2000대, 내년부터 연간 7만대 생산을 목표로 한다. 공장은 연 10만대 생산 규모를 갖췄으며 20만대 규모로 증설할 수 있다.

광주글로벌모터스는 캐스퍼의 인기에 사전계약 첫날인 지난 14일 이미 올해 생산 목표 1만2000대를 초과한 예약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공장은 현재 수익성, 대중성 등을 고려해 내연기관 SUV를 생산하고 앞으로 시장 상황에 따라 친환경 자동차를 집중 생산할 전망이다.

또 공장은 국내 개발 표준기술이 적용된 스마트 공장 설비로 원가 경쟁력 확보라는 장점이 있다. 공장은 국내 기술로 개발한 후 국가기술표준원 주도로 국제표준으로 제정된 산업용 통신규격 ‘라피넷’(RAPIEnet)을 처음으로 모든 생산 공정에 적용해 양산한다.

현재 고용인원은 505명이다. 이중 470명(약 93%)을 지역 인재로 채용해 청년들이 고향에 머물며 일할수 있도록 했다.

상생형 지역일자리는 현재 광주를 비롯해 경남 밀양, 강원 횡성, 전북 군산, 부산 등 전국에 걸쳐 5개 지역이 선정돼 현재 약 8600억원 투자유발 효과와 1140여명이 고용되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

지자체, 일자리위원회, 산업부를 비롯한 관계부처는 앞으로도 긴밀한 협의 하에 신규 상생모델 발굴, 선정, 이행 관리에 걸친 전 과정을 지원해 상생형 지역일자리가 전국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