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사퇴' 정세균 측 "특정후보 배려 아냐… 원로로서 역할"
'중도사퇴' 정세균 측 "특정후보 배려 아냐… 원로로서 역할"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1.09.14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캠프 대변인 조승래 "민주당 후보 승리에 역할"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에서 중도 사퇴한 정세균 전 국무총리 측이 특정 후보를 배려하기 위한 결정은 아님을 분명히 했다. 

정 전 총리 캠프에서 대변인을 맡았던 조승래 의원은 14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특정한 후보를 배려하거나 지원하는 의미에서 중단(대선 후보 사퇴) 결정을 한 것이 아니다"고 밝혔다. 

이어 "'민주당과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한 결정'이라는 말을 그대로 해석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민주당을 위한 사퇴는 크게 두 가지 의미"라며 "첫째는 민주당이 국민들에게 신뢰 받는 경선 과정이 됐으면 좋겠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선출된 민주당 후보가 대선 승리를 위해 갈 수 있도록 역할을 하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의원은 "백의종군을 선언하신 것도 당의 원로로서 역할을 하시겠다는 취지로 이해하면 된다"면서 '다른 후보를 지지할 가능성이 있냐'는 질문에 "지금 국면에서 특정 후보를 지지하거나 성원하는 것은 아니다"고 거듭 선을 그었다. 

아울러 조 의원은 "정 전 총리가 도덕적·정책적으로 가장 잘 준비된 후보라는 평가를 받았던 것은 사실"이라며 "부동산 분야 등 경선을 준비하며 가다듬은 정책이 많은데 당 후보가 정해진 뒤 당에서 정책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정 전 총리의 공약이 많이 반영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 전 총리는 전날 후보 사퇴 기자회견에서 이달 말 호남 경선을 앞두고 사퇴한 게 이낙연 전 대표를 배려한 것이냐는 질문에 "제 결정은 민주당, 그리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해서 한 결정"이라며 즉답을 피한 바 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