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청 신도시에 공공어린이재활의료센터 건립
경북도청 신도시에 공공어린이재활의료센터 건립
  • 김용구 기자
  • 승인 2021.09.12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주관 공모 선정... 국·도비 72억원 투입 2024년 개원 목표 추진

경북도는 보건복지부 주관 ‘2021년 공공어린이재활의료센터 건립사업’ 공모에 선정돼 도청 신도시에‘공공어린이재활의료센터’를 건립한다고 12일 밝혔다.

공공 어린이 재활 의료센터(이하 의료센터)는 국·도비 72억원의 예산으로 도청 신도시에 2024년 개원을 목표로 추진한다.

이번 의료센터는 경북 북부지역 공공의료의 한 축을 담당해 왔던 안동 의료원이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

의료센터는 장애 아동과 고위험 아동의 재활치료, 의료서비스는 물론 학교와 사회 복귀를 지원하는 등 장애아동과 가족에게 통합서비스를 제공한다.

재활의학과 등 진료과목을 개설하며, 소아입원 병상 20개 이상을 설치하고, 지역 어린이 재활환자에게 생애 주기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제공해 장애를 최소화시키고 발달 지연의 격차를 줄여 간다.

특히 로봇치료기, 수중치료기 등 최신 의료장비와 장애아동 맞춤형 시설, 장애부모 휴게 공간과 병원교실 등 첨단시설과 부대시설도 갖춰 공공어린이 재활 병원급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의료센터가 건립되면 집중재활치료 등 의료서비스가 필요한 영유아기 및 중증 장애아동을 위한 지역 내 치료와 퇴원 이후 재활서비스 연계가 가능해 진다.

또 생애주기별 정기 평가를 통해 성장에 따른 기능 저하 예방, 조기진단·치료로 2차적 기능손실 및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

이철우 지사는“경북 북부지역의 장애아동이 필요한 치료를 적시에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렸다”라며, “중증 장애아동 및 가족들에게 통합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의료 접근성을 높이는데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경북도/김용구 기자 

yg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