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꿈꾸는 마을학교' 입학식 가져
남원시, '꿈꾸는 마을학교' 입학식 가져
  • 송정섭 기자
  • 승인 2021.08.24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남원시)
(사진=남원시)

전북 남원시가 주최하고 남원시공동체지원센터가 주관하는 2021년 공동체 기본소양 교육인 '(하반기) 꿈꾸는 마을학교(꿈마학)' 입학식이 19일 금지면 문화누리센터에서 열렸다.

2017년부터 매년 2개 반씩 운영해온 꿈마학은 2021년 상반기 교육을 비대면 방식(온라인 ZOOM)으로 진행한 바 있다. 이번 교육은 주민자치와 공동체 의식 함양을 목표로 이뤄진다.

주요 내용은 △공동체 의미와 가치 △마을에서 무엇을 할 것인가? △우리 마을/동아리 자원찾기 △우리 마을/동아리 사업구상 △남원공동체 이야기 등이다. 농한기를 활용해 농촌지역내 희망 찾기를 꿈꾸는 금지면, 주생면 등 시민 30여명이 참여했다. 

수강생 임정희 님은 “우리가 공동체를 이룰 수 있는 좋은 길을 제시해주는 첫 강의였다"고 전했다. 또 다른 익명의 수강생은 "주민과 소통 협업하며 이어가는 마을 공동체 활동에 참여하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며 앞으로의 공동체 활동과 강의에 대해 기대에 찬 후기를 밝혔다.

이규용 센터장은 “공동체성이 약화되고 있는 농촌사회에서 금번의 교육이 예전과 같은 농촌마을내 공동체성을 회복하고 주민 스스로 주민간 화합, 마을내 자원 발굴, 마을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실현해보는 밑거름이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남원/송정섭 기자

swp2072@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