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결혼이민자 및 중도입국 자녀 한국어 수업
홍천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결혼이민자 및 중도입국 자녀 한국어 수업
  • 조덕경 기자
  • 승인 2021.07.28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픽반, 취업반, 검정고시반 운영
(사진제공=홍천군건강가정)
(사진제공=홍천군건강가정)

강원도 홍천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결혼이민자 역량강화지원사업으로 결혼이민자와 중도입국자녀를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을 위한 토픽반, 취업반, 검정고시반을 운영한다고 28일 전했다.

이번 한국어 교육은 △토픽 초급반, △토픽 중급반, △취업 국적취득반, △취업 토픽 4급 취득반, △검정고시 고등반 등 4개의 반으로 운영되며, 12월까지 자격취득을 위한 실용적인 한국어 교육이 이루어진다.

한국어 교육 수강 전 결혼이민자와 중도입국자녀에게 가정폭력, 성폭력, 아동학대, 도박, 보이스피싱 위험을 예방하고 위험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홍천경찰서와 연계하여 제작한 영상으로 사전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교육수료 후 본격적으로 한국어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토픽 초급반은 토픽1 시험 대비를 위해 한국어 듣기, 읽기를 공부하고 있으며, 토픽 중급반은 토픽2 시험 대비를 위해 듣기, 읽기와 쓰기, 어휘를 준비하고 있다.

취업반은 국적취득을 위한 면접시험을 위해 한국어 면접 연습과 한국사를 공부하고 있으며, 2022년 센터 다문화이해강사 및 통·번역사 채용지원을 위한 토픽 4급반을 운영한다.

검정고시반의 경우, 학교 졸업 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한국어 외에도 수학, 영어 등의 다양한 과목을 교육하고 있으며, 시험을 통해 취득한 초·중·고 졸업 자격은 취업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2020년 한국어 교육 검정고시반을 통해 교육받은 학습자들 중 초졸 1명, 중졸 3명 총 4명이 합격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한국어 교육에 관심있는 결혼이민자와 중도입국자녀는 언제든지 신청하여 수업에 참여할 수 있다.

[신아일보] 조덕경 기자

jogi444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