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에 가축 23만여마리 폐사…정부 피해대책 마련 총력
폭염에 가축 23만여마리 폐사…정부 피해대책 마련 총력
  • 박성은 기자
  • 승인 2021.07.28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22만7387마리…닭·오리 등 가금류 비중 커
적정사육밀도 유지·축사 개선·보험급 신속 지급
축종별 폐사 신고 접수현황. [표=농림축산식품부]
축종별 폐사 신고 접수현황. [표=농림축산식품부]

이달 들어 전국적인 폭염으로 가축 폐사 마릿수만 23만여마리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무더위로 인한 축산분야 피해 예방을 위해 축종별 적정사육밀도 유지·관리와 축사시설개선 지원 등의 대책을 집중 추진하겠단 방침이다.

28일 농식품부에 따르면, 이달 1일 이후 전국에 걸쳐 발생한 폭염으로 26일 기준 가축 22만7387마리가 폐사 신고 접수됐다. 

구체적으론 육계(고기닭) 등 닭이 21만9592마리로 가장 많고, 이어 돼지 4615마리, 오리 1780마리, 메추리 등 기타 축종 1400마리다. 닭과 오리 등 가금류 피해가 집중된 상황이다.

농식품부는 “7~8월 중순인 혹서기의 2/3가 지난 현재 폭염 피해 규모는 역대급 피해를 안겨준 2018년의 약 2% 수준”이라면서도 “향후 폭염 발생일수에 따라 피해규모는 더욱 커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농식품부는 폭염에 따른 가축폐사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축종별 적정사육밀도 유지·관리 △폭염 취약농가 대상 축사점검·시설개선 지원 △폭염정보 실시간 제공과 현장기술 컨설팅 등 피해 예방대책을 추진한다.

사육밀도 관리에선 농가들이 축종별 적정사육밀도를 준수하도록 관련 기관과 합동으로 현장점검단을 운영해 상시 점검에 나선다. 적정 사육밀도 초과 시 가축재해보험 가입 제한을 올해 육계, 토종닭에서 내년 돼지, 오리까지 확대·시행할 방침이다.

축사시설 개보수와 냉방장치·환풍기 등 폭염 피해 예방 장비 구입도 우선 지원한다. 농식품부는 현재 50농가에 40억원 수준으로 축사시설현대화사업비를 융자 지원 중이다.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자체 예산을 확보해 축사 냉방기 등 폭염 관련 장비를 축산농가에 지원하고 있다. 

폭염 피해 축산농가에 대한 지원도 전개한다. 농식품부는 우선 가축재해보험 가입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신고 직후 손해평가를 거쳐 신속하게 보험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특히 농가 경영안정 차원에서 추정보험금의 50%를 가지급한다. 

가축재해보험 미가입 축산농가도 ‘농어업재해대책법’에 따라 전체 피해 규모가 일정 수준 이상(가축 폐사 피해액 3억원 이상)일 경우 지자체가 피해 현황 조사 후 어린 가축 입식비 등의 재해복구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피해율 50% 이상 심각한 농가의 경우 생계비와 고등학생 학자금도 지원된다.

아울러 농축산경영자금 금리는 1.5%에서 무이자로, 상환도 기존 1년에서 2년으로 연기한다. 재해대책경영자금 신규대출(금리 1.5%) 등 정책금융을 지원한다.

한편, 폭염에 따른 축산물 수급상황은 축종별로 전체 사육마릿수 대비 폐사마릿수 비중이 0.01~0.14% 수준에 그쳐 아직까지 양호한 편이다. 농식품부는 특히, 계란 수급과 연관된 산란계는 강도 높은 사전대비 등의 효과로 1개 농장(3000마리)을 제외하곤 피해 수준이 미미하다고 강조했다.

박범수 농식품부 축산정책국장은 “지자체와 농·축협, 생산자단체 등과 협력해 축산농가의 폭염 피해 예방과 농가 지원 등을 세밀하게 추진하는 한편 축산물 수급 안정에도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parks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