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미 캘리포니아서 달린다
현대차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미 캘리포니아서 달린다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1.07.27 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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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지 프로젝트 입찰서 최종 공급사 중 하나 선정
북미 현지 실증 사업에 활용될 예정인 현대자동차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이 시험 주행 하는 모습. [사진=현대자동차]
북미 현지 실증 사업에 활용될 예정인 현대자동차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이 시험 주행 하는 모습.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북미 시장에 진출해 오는 2023년부터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달린다.

현대차는 미국 캘리포니아 대기환경국(CARB)과 에너지위원회(CEC)에서 주관하는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NorCAL ZERO)’ 입찰에서 최종 공급사 중 하나로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현대차는 친환경 프로젝트들에 대한 지원을 목적으로 한 미국의 비영리단체인 CTE(The Center for Transportation and the Environment)와 함께 수소 공급-차량 공급-리스·파이낸싱-플릿 운영-사후 관리를 아우르는 밸류체인(Value Chain, 가치사슬) 구축을 목표로 여러 파트너사와 컨소시엄 구성을 주도했다.

이를 바탕으로 현대차는 오는 2023년 2분기부터 총 30대의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을 공급할 수 있는 자격을 획득했다.

현대차는 미국 시장의 요구를 반영해 수소연료탱크 압력을 700bar로 상승시켜 주행거리를 약 800킬로미터(㎞)로 늘리고 트레일러를 견인하기 위한 트랙터 모델이 적용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을 공급한다.

이 과정에서 북미 전역을 아우르는 물류 네트워크와 인프라를 갖춘 현대글로비스가 플릿 운영을, 국제적 금융그룹 맥쿼리그룹이 리스·파이낸싱을 각각 담당한다. 현대차는 이들 파트너사들과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CTE와 현대차 등은 캘리포니아 대기환경국과 에너지위원회, 기타 여러 지방 자치단체를 통해 총 2900만달러(약 330억원)의 지원금을 확보한다. 확보된 지원금은 최대 50대의 수소전기트럭을 연속 충전할 수 있는 고용량 수소충전소 구축 등에 활용한다.

현대차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의 본격적인 현지 운행에 앞서 1년간 의무 실증 사업 진행을 통해 글로벌 상용 수소 분야에서 선도 이미지를 한층 강화한다. 이후 추가 5년 간 별도의 상업 운행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미국 현지 글로벌 물류 기업 등과 함께 다음 달 중 실증 사업을 시작한다. 현대차는 실제 운행 조건과 같은 조건에서 테스트를 진행해 확보한 운행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현지 소비자들의 요구에 적합한 차량의 개발·수주를 추진한다.

특히 이 과정에서 현대차는 캘리포니아 주정부 산하 남부해안대기질관리국(SCAQMD)을 통해 총 50만달러(약 5억8000만원)의 정부 보조금을 지원받아 차량 개발과 현지 운영에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됐다.

주정부의 보조금 지원은 기술·상품적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프로젝트에 한해서만 이뤄진다. 이를 고려할 때 이번 보조금 지원 결정은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나아가 현대차의 전반적인 수소 시스템 역량이 미 정부 기관을 통해 인정받았다는 의미를 지닌 것이라는 게 현대차의 설명이다.

현대차는 앞으로 1년 간 캘리포니아 남부 지역에서 장거리 화물 운송을 위해 2대의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을 활용하고 현지의 수소충전소 구축·운영 전문회사인 FEF(FirstElement Fuel)와 협력을 통해 수소충전소 3곳을 구축한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이번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수주 경험을 바탕으로 친환경 상용차의 북미 진출에 박차를 가하겠다”며 “장기적으로 북미 지역에 수소 밸류 체인을 구축하고, 수소연료 기반의 다양한 상용차 라인업을 도입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selee@shina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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