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 “시민 팟캐스트 활발 보이는 라디오로 더 생생하게”
남원 “시민 팟캐스트 활발 보이는 라디오로 더 생생하게”
  • 송정섭 기자
  • 승인 2021.07.27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주민제안공모사업 팟캐스트팀이 남원 비경을 담다
(사진=남원시)
(사진=남원시)

전북 남원시민들의 주민자치활동 공동체인 ‘달빛소리 방송’이 운봉 서어나무숲의 여름 비경을 담아 열린 라디오를 제작해 화제다.

27일 시에 따르면, ‘달빛소리방송’ 공동체는 2021년 남원시 활동지원 ‘주민제안공모사업’ 줄기단계에 선정된 팀으로 2019년부터 매월정규 팟캐스트 제작을 통해 남원생활문화 소식을 생생하게 전하고 있다.

달빛소리방송은 라디오가 가진 아날로그적 매력을 한껏 활용하여 남원 지역의 자연 절경과 인물 이야기를 담아내고 양질의 역사와 문화 컨텐츠를 알리는 공동체 플랫폼을 꿈꾸고 팀원들이 직접 장비를 구입하여 대본과 촬영 편집까지 오롯이 자체 제작하고 있으며,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가 특강과 자체 학습도 병행하고 있다.

정규방송은 이달의 시(時), 남원의 문화예술 명인 소개, 시민들이 꼭 알아야 할 문화계 소식, 남원역사와 문학을 다룬 목소리극, 마을공동체 이야기 등으로 다채롭게 구성, 진행되고 있다.

또한 지역의 다양한 문화행사에도 초청되어 공설시장과 수지면 몽심재 고택, 동학농민혁명 기념현장 등에서 현장분위기를 고스란히 방송으로 재현하여 시민과 이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달빛소리방송은 페이스북 라이브와 유투브 중계를 통한 보이는 라디오를 제작하여 코로나19로 인해 주목받고 있는 비대면 문화예술 활동의 좋은 사례를 만들어가고 있다.

지난 4월 10일 옛 서도역에서 촬영한 공개방송은 계절 풍경과 함께 최명희 작가의 소설 혼불 이야기, 클래식 공연으로 한 편의 작은 콘서트를 연출했으며, 7월 24일 운봉 서어나무숲에서는 사람도 나무도 살기 좋은 고장 운봉을 통기타 가락과 함께 조명하기도 했다.

10월에는 남원 더라우 아파트 주민들과 함께하는 녹색 장터에서 현장의 활기를 담을 예정이다. 달빛소리 정규방송은 팟캐스트 플랫폼 팟빵에서, 공개방송은 유투브와 페이스북 달빛소리방송 채널을 통해 관람할 수 있다.

이규용 남원시공동체지원센터장은 “달빛소리 방송을 통해 남원 지역의 아름다운 자연과 사람의 스토리가 새로운 시민 플랫폼에서 만날 수 있게 됐다”며 “공동체 활동지원 주민제안공모사업을 통해 시민이 주도적으로 기획해 만들어가는 마을 문화 영역이 더욱 활발해지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 공동체 활동지원인 ‘주민제안공모사업’은 남원 시민 5인 이상이 모여 재능 나눔과 지역 자원 연계를 통해 다양한 마을 의제를 제안·실행하는 공익활동 지원사업으로 올해 총23개의 주민공동체 팀이 선정, 남원전역에서 문화, 돌봄, 환경보전, 공유 활동 등을 펼치고 있다.

swp2072@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