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올림픽 D-4… 靑 아직도 "文, 방일 확정된 것 없다"
도쿄올림픽 D-4… 靑 아직도 "文, 방일 확정된 것 없다"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7.19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 공사 망언 관련 "납득할만한 조치 없어 성사 미지수"
日 현지 여론도 '올림픽 즐길 기분 아냐'… 흥행실패 엄습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가 지난 18일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을 초청해 환영 행사를 연 일본 도쿄 모토아카사카 영빈관 주변에서 올림픽 취소 등을 주장하는 시민들이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가 지난 18일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을 초청해 환영 행사를 연 일본 도쿄 모토아카사카 영빈관 주변에서 올림픽 취소 등을 주장하는 시민들이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가 도쿄올림픽을 나흘 앞둔 19일까지도 문재인 대통령 방일과 스가 요시히데 총리와의 정상회담 여부에 대해 말을 아끼고 있다. 일본 현지에서도 올림픽에 대한 기대감이 떨어지는 가운데 청와대가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의 성적 망언까지 엮은 간보기를 이어가자 국내 여론도 피로감을 나타내는 양상이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비서관은 이날 오전 라디오를 통해 "일본이 해외 입국자에 대해 3일간 자가격리 원칙을 갖고 있어 정상회담을 한다면, 실무진 출발은 내일이면 해야 되니 오늘까지 입장이 정해져야 하는 게 상식적"이라고 인정했다.

그러면서도 "아직까지 확정된 건 아무것도 없다"며 "마지막까지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열린 자세로 임하고 있다는 태도에는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박 수석은 "우리가 일본을 대하는 선의, 미래 지향적 태도와 같은 생각으로 일본이 임해주길 기다리는 것"이라며 "일본이 대한민국의 선의에 대해 성의로 응답하길 기다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덧붙여 "문 대통령은 국민의 여론과 국회 의견을 잘 알고 계신다"면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의 국익을 위해 대통령의 길은 달라야 된다라는 신념으로 임해 온 것"이라고 대변했다. 또 "국민께서 '왜 굴종적 외교를 하느냐' 비판하시지만, 대통령의 길을 잘 이해하시리라 믿는다"고 피력했다.

박 수석의 공개 발언을 분석하면 한국 정부 측은 현재 일본이 적극 나서주길 바라고 있다는 것으로 읽힌다. 이 때문인지 한 일본 언론에 따르면 현지 스가 정부도 문 대통령에 대해 '마스터베이션(자위행위)'을 거론했던 소마 히로히사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경질하기로 했다. 한국 여론을 달래고 대내외적으로 올림픽 주목도를 올리겠단 포석으로 읽힌다. 현지 언론도 올림픽이 열리는 23일 문 대통룡이 도쿄 모토아카사카 영빈관에서 한일 정상회담을 실시한다는 여론전을 펼치면서 기대감을 올리는 데 주력하는 분위기다.

현재 일본 안에선 올림픽·패럴림픽 개최에 대해 55%가 반대한다는 여론조사 결과(지난 17~18일 아사히신문)가 나왔다. 찬성 33%보다 더 높았다는 조사 자료다.

해당 조사에선 스가 총리가 반복하는 이른바 "안전·안심 대회'에 대한 설문도 진행했는데, '할 수 없다'는 응답이 68%에 달하고, '할 수 있다'는 응답은 21%에 그친 것으로 산출됐다.

올림픽에 대한 부정적 여론도 확산하고 있다. 마이니치신문이 지난 18일 공개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도쿄올림픽에 대한 기대감을 묻는 항목에서 48%가 '즐길 기분이 아니다'라고 응답했다. 17%는 '원래 기대하지 않았다'고까지 답했다. '기대한다'는 응답은 35%에 머물렀다.

스가 내각 지지율은 한 달 전과 비교해 4%포인트 떨어진 30%로, 지난해 9월 출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스가 내각을 지지하지 않는단 응답 비율은 역대 최고치 62%까지 치솟았다.

이 때문에 한일 정상회담은 일본 안에서도 자유민주당과 내각 지지율 회복을 위한 행사가 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청와대는 이런 상황을 감안해서인지 유보 태세로 일관하고 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도쿄올림픽 계기 방일과 한일 정상회담 여부를 두고 "현재 양국이 협의하고 있으나, 여전히 성과로서 미흡하다"며 "막판에 대두된 회담의 장애에 대해 아직 일본 측으로부터 납득할만한 조치가 없는 상황이라 방일과 회담이 성사될 수 있을지 미지수"라고 부각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