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처리 소요 시간 최소화
민원처리 소요 시간 최소화
  • 최영수기자
  • 승인 2009.08.31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대문 ‘ONE-STOP 통합민원창구’ 개설
동대문구는 통합민원창구를 구축하고 본격적인 고객만족 서비스를 시작한다.

구는 지난달 25일 정보기술(IT)을 이용한 ONE-STOP 통합증명발급시스템을 도입, 민원인이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통합민원창구를 개설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에 구축된 ONE-STOP 통합민원창구는 빠르게 변화하는 정보화 시대에 발맞춰 미래형 시민만족 행정을 제시하기 위해 도입했다.

그동안 대다수 공공기관의 민원(증명)발급창구는 ▲비효율적 개별창구 운영으로 인한 문서발급시간 과다 소요 ▲민원인과의 소통 부재에 따른 행정서비스 경쟁력 저하 ▲일부 창구에의 인력 집중배치로 행정낭비요인 발생 ▲복잡한 민원발급장비 사용에 따른 부적합한 민원실 환경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돼 왔다.

반면, 구가 개설한 ONE-STOP 통합민원창구는 통합증명발급기를 통해 증명서 발급처리과정을 일원화함으로써 창구혼잡을 줄이는 한편, 한 창구에서 모든 증명서를 교부해 민원처리시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이와관련, 구본설 민원여권과장은 “ONE-STOP 통합민원창구를 이용하게 되면 민원처리에 소요되는 시간이 크게 줄어 민원인의 만족도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 “통합증명발급시스템은 민원처리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함은 물론, 소모적인 업무량을 감소시켜 탄력적인 행정업무 운영이 가능하다”며 “이를 통해 민원인 편의증진은 물론 민원 발급창구의 행정효율성을 향상시키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통합민원창구는 기존 어디서나 민원, 주민등록등초본, 인감증명, 가족관계등록증명 등 4개 발급창구를 통합, 순번표에 의해 ONE-STOP으로 신청 민원을 처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