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중앙지구 도시재생대학 심화과정 개강
진주시, 중앙지구 도시재생대학 심화과정 개강
  • 김종윤 기자
  • 승인 2021.06.23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동 일대 소규모 주민사업 기획 및 실행 기회
주민 요구사항 반영한 참신하고 다양한 주민공모사업 발굴 기대
중앙지구 도시재생대학 심화과정 개강/진주시
중앙지구 도시재생대학 심화과정 개강/진주시

경남 진주시는 지난 22일 오후 7시 진주시상인회관에서 중앙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주민들의 참여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중앙지구 도시재생대학심화 과정을 개강했다고 23일 전했다.

도시재생대학은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 시 추진되는 주민주도 학습으로, 팀 구성을 통해 팀별로 중앙동 일대의 소규모 주민 사업을 기획하고 계획서를 작성하여 직접 사업을 실행해보는 경험 학습 교육이다.

이번 중앙지구 도시재생대학은 중앙동 일대의 주민 및 이해관계자 등 4개팀, 총 20명을 대상으로 8월 10일까지 8회에 걸쳐 진행되며 △도시재생 주민주도 우수사례 △디자인 씽킹을 통한 주민사업 기획 △주민사업 계획서 작성 △주민사업 실행 등 주민들이 사업을 주도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다.

지난 3월 기초과정에 이어 실시되는 이번 심화교육은 중앙동 주민들이 스스로 사업을 기획하고 실행해보며 컨설팅 지도를 받는 것으로 성공적인 주민주도의 도시 재생사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역 주민들의 역량을 한층 끌어 올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진주시 관계자는 “지난해 실시했던 강남지구 도시재생대학 심화과정이 국토교통부와 LH가 주관하는 도시재생 뉴딜교육의 우수사례로 선정되었다. 중앙지구에서도 주민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유의미한 성과를 만들어낼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영 진주시 도시재생지원센터장은 “이번 심화과정 교육을 통해 주민들은 도시재생사업에 주민주도의 필요성을 체감하고 학습함으로써 주민들이 도시재생사업의 핵심 주체라는 것을 공감할 수 있을 것”이라며 중앙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선정되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신아일보] 진주/김종윤 기자

kyh7019@chollia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