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외교, 대북관계 개선 성과로 작용할까
文 외교, 대북관계 개선 성과로 작용할까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6.21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일 북핵 수석 회동… "실질 진전 이루기 위해 협력 지속"
中 "북중 친선 계승하고 발전시킬 것" 견제구… 北 행보 주목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성 김 미국 대북정책특별대표, 후나코시 다케히로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 (사진=연합뉴스)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성 김 미국 대북정책특별대표, 후나코시 다케히로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 (사진=연합뉴스)

금주 한국전쟁 71주년을 맞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대북정책 새 판짜기에 속도를 올릴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주요 7개국 정상회의와 오스트리아·스페인 국빈방문에서 우회적으로 피력했던 남북관계 개선 요청을 북측이 받아들일지 외교계와 정치권이 주목하고 있다.

21일 서울에선 성 김 미국 대북정책특별대표와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후나코시 다케히로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이 회동해 '북한과의 조속한 대화 재개를 통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 정착의 실질적 진전을 이루기 위한 3국 간 협력을 지속한다'고 입장을 모았다.

앞서 유럽 3개국을 순방한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 정책에 대한 진전 의지를 곳곳에서 표명했다. G7 동안에는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의 만난 자리에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지지한다'는 확언을 받았고,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 샤를 메셸 유럽연합 정상회의 상임의장 등과의 회동 자리에서도 일관되게 지지하고 있단 걸 확인했다. 문 대통령은 나아가 일부 성당 방문 등 행보로 프란치스코 교황 방북에 대한 기대를 반복적으로 드러내기도 했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기치에 부응한 듯 G7 정상은 성명을 통해 "우리는 미국이 모든 관련 파트너(대상자)와 협력해 외교적 노력을 계속할 준비가 돼 있음을 환영하며, 북한이 비핵화라는 명백한 목표를 가지고 대화에 참여하고 재개할 것을 촉구한다"고 전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오스트리아 국빈방문 당시엔 알렉산더 판 데어 벨렌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한국이 글로벌 백신 허브(중심지) 역할을 할 경우 북한도 당연히 협력 대상이 된다"며 "북한이 동의한다면 백신 공급 협력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하면서 먼저 손을 내미는 분위기를 보이기도 했다.

특히 한국을 방문한 성 김 대표가 "언제, 어디서든, 아무 전제 조건 없이 만나자는 제안에 북한이 호응하길 바란다"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대화 의지가 있음을 표명하면서, 문 대통령의 유럽 순방에 대한 후속 조치가 이뤄지고 있음을 방증했다.

다만 김 대표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대화'와 '대결' 모두 언급한 것을 두고 "우리는 북한에 대화를 제안한 것과 관련해 평양의 응답을 여전히 기다리고 있다"면서도 "우리 역시 이 모든 것에 준비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또 대북 제재 완화에 대해서도 "북한과 관련한 유엔(국제연합) 안보리 모든 결의안을 계속 이행할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외교권은 북한이 대화의 장으로 나올 것으로 관측하고 있지만, 아직 이웃국가 일본이 미지근한 행태를 보이고 있고, 한미연합군사훈련이 예정된 상황이란 점에서 미지수로 남았다.

또 북한과 중국의 주재 대사가 노동당과 공산당 기관지에 기고문을 내면서 결속을 다지고 있다는 점에서 기싸움은 당분간 이어질 것이란 예측도 나온다. 리진쥔 북한 주재 중국대사는 북핵 관련 한미일 3국 대표가 회동한 이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기고문을 통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북 2주년을 맞아 북중 친선을 계승하고 발전시킬 것"이라고 부각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