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김학의 불법출금 의혹 연루 검사 기소 적법"
법원 "김학의 불법출금 의혹 연루 검사 기소 적법"
  • 한성원 기자
  • 승인 2021.06.15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규원 검사 (사진=연합뉴스)
이규원 검사 (사진=연합뉴스)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불법 출국금지 의혹에 연루된 검사들을 기소한 검찰의 처분이 적법하다는 법원의 판단이 나왔다.

15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는 이날 이규원 검사와 차규근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장에 대한 2회 공판준비 기일을 열었다.

재판부는 "검찰의 이 사건 공소제기가 위법이라는 명확한 근거를 찾지 못해 본안 심리를 진행하겠다"면서 "변경이 불가능하거나 확정적인 것은 아니지만 검사의 공소 제기는 적법하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지난 3월 현직 검사인 이 검사의 사건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이첩했고, 공수처는 수사 여건이 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사건을 검찰에 재이첩했다.

공수처는 이 과정에서 '수사 완료 후 기소 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사건을 다시 송치하라'는 공문을 보냈지만, 검찰은 이를 일축하고 지난 4월 이 검사와 차 본부장을 재판에 넘겼다.

이에 이 검사는 공수처장의 재이첩 요청을 무시한 채 기소한 검찰의 공권력 행사는 위헌이라며 헌법소원 심판을 청구했다.

하지만 헌재는 지난달 26일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검사의 공소제기 처분에 관한 적법성은 법원의 재판 절차에서 충분한 사법적 심사를 받게 되므로 헌법소원 심판 대상이 될 수 없다"며 이 검사의 청구를 각하했다.

[신아일보] 한성원 기자

swha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