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바이오협, 특허대응전략 컨설팅 사업 수행
제약바이오협, 특허대응전략 컨설팅 사업 수행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1.06.10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매출 1500억 미만 제약사 중 대상 선정, 특허역량 강화 지원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전경[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전경[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제약기업의 특허역량을 강화하는 기회가 마련된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국내 중소제약사의 효과적인 특허전략 수립을 위해 ‘2021년 의약품 특허대응전략 컨설팅 지원 사업’을 수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국내 제약사들이 각 사에 맞는 특허 전략을 바탕으로 후발의약품 또는 개량신약 등 경쟁력 있는 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원활한 해외 진출을 위해 특허 문제를 선제적으로 검토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함이다.

대상은 최근 2년간 연매출액이 1500억원 미만인 신청기업 중 심사를 거쳐 선정한다. 컨설팅 기관이 함께 이번 사업에 지원하거나 2016~2020년도에 컨설팅 지원을 받은 과제 중 의약품 개발·생산을 위해 추가적인 컨설팅이 필요한 경우에도 신청이 가능하다.

접수는 오는 16일 오후 6시까지다.

선정된 제약기업은 의약품 허가, 지적재산권 분야의 전문가로부터 컨설팅을 제공 받을 수 있다.

컨설팅의 범위는 △등재의약품 특허 △그 외 기타 특허(조성물, 결정형 등)의 분석과 연구개발 방향 제시 △특허침해 판단 또는 특허 회피가능성 검토 등이다.

협회는 지난 2015년부터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해당 사업을 위탁운영 중이다.

제약기업의 특허분석, 특허전략 수립 등을 위한 컨설팅 비용은 정부에서 지원한다.

엄승인 정책본부장은 “이 사업은 특허 분쟁이나 특허 전략 수립에 관해 자체적 대응능력이 부족한 국내 제약기업들이 전문가들의 컨설팅으로 선제적 특허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실질적 도움을 제공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품목허가 획득이나 수출 전략의 구체화 등 가시적 성과에 더해 중소기업이 특허 문제를 진입장벽이 아닌 새로운 도약과 성장의 기회로 인식하는 데 기여해온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