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특집] 대선판 키우는 여야… 경선 '흥행'에 본선 경쟁력 달렸다
[창간특집] 대선판 키우는 여야… 경선 '흥행'에 본선 경쟁력 달렸다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1.06.08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잇단 출마 선언… 이달 말 예비경선서 6명으로 압축할 듯
野, 당내 인물난 속 여권과 대립하는 외부인사 영입에 속도전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내년 대선을 불과 8개월 여 앞두고 있는 가운데, 여야의 대선판 키우기 움직임이 한창이다. 

여권은 일찌감치 '빅3 구도'를 형성하고, 흥행몰이에 성공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독주체제가 이어지고 있다. 이 지사를 견제하기 위한 다른 후보들의 반격이 이어지는 등 당내 세력 경쟁도 한층 불붙고 있는 모습이다. 

야권에선 당내 일부 인사들이 대권 도전을 시사한 상태이나, 존재감이 갈수록 옅어지고 있다. 대신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지율 선두를 달린다. 이와 함께 현 정부와 대립각을 세우는 외부 유력 인사들이 가세해 대권 경쟁에 불을 붙이는 그림을 그리고 있다.

◇ 민주당, '빅3' 외 속속 도전

더불어민주당은 180일 전인 9월 10일까지 대선 후보를 확정하고 예비경선을 6월에 실시한다는 당헌·당규에 따라 움직임이 활발하다. 

특히 민주당은 애초부터 이재명 경기지사,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 '빅3 구도'가 뚜렷했다. 

이 외에도 잠재적인 대권 주자들이 출마 의지를 드러내면서 대권 후보군 윤곽은 비교적 뚜렷하다. 

7일 오후 현재까지 여권에서 대권 도전을 공식화한 인물은 네 명이다. 

박용진 의원과 양승조 충남도지사, '원조 친노' 이광재 의원에 이어 최문순 강원도지사다. 

이밖에 'PK' 출신 김두관 의원이 대선 출마를 준비하고 있으며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도 저울질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잠재적인 주자로 분류됐던 김경수 경남지사,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거듭 불출마 의지를 피력하고 있다.

한때 '13룡 등판설'까지 제기됐던 상황에서 8~9명 정도로 다소 좁혀진 셈이다.

민주당은 예비경선에서 후보를 6명으로 압축한 뒤 본경선을 치른다. 9월 초 본경선 일정을 고려하면 예비경선은 6월 말쯤 치러질 것으로 보인다.

예비경선에서 50% 이상 득표자가 없으면 1위, 2위 간 결선투표를 실시한다.

문재인 대통령의 경우 지난 2012년 대선 경선에서 56.5%, 2017년 대선 경선에서 57%를 득표해 결선 투표 없이 당 후보로 확정된 바 있다.

◇ 이재명 vs 반이재명 구도

당헌상 대선후보경선을 석달도 채 남겨두지 않은 상황에서 주자 간 '2등 싸움'도 치열해지는 모습이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지지율 선두를 달리는 가운데, 이낙연 전 대표와 정세균 전 총리와 군소 후보들이 '반(反) 이재명 전선'을 구축해야한다는 암묵적인 공감대도 형성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후보간 단일화가 이뤄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실제 대권 주자들의 '이재명 때리기'도 눈에 띈다. 

이 전 대표는 지난달 25일 언론 인터뷰에서 "부자나 가난한 사람이나, 노동을 하거나 안 하거나 현금을 똑같이 나눠주는 게 돈을 가장 잘 쓰는 방법이 아니다"며 이 지사의 기본소득 정책을 정면 지적했다.

정 전 총리도 이 지사의 기본소득에 대해 "국민들이 우선 소액이라도 받아보고 효능을 느끼면 증세에 동의해 줄 거라는 믿음은 동화에나 나올 법한 이야기"라고 날을 세웠다. 

군소후보들도 비판 수위를 끌어올리고 있다. 

박용진 의원은 "이 지사의 정책과 구상이 제대로 검증되고 있기는 한가"라며 "개헌에 대한 낮은 인식, '별장도 생필품'이라는 편향된 인식,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에 대한 입장 급변, 기본소득 만능론 등은 후보들 간 치열한 검증과 절차탁마를 거쳐야 한다"고 비판했다.

양승조 충남지사도 청년들에게 세계여행 비용 1000만원씩 지원하겠다는 이 지사 구상을 두고 "현금 지원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가세했다. 

문 대통령의 임기 말 지지율이 30%대를 유지하는 등 친문 진영의 표심은 절대적으로 평가된다. 

이 같은 상황에서 약소 후보들이 친문 표심을 얻기 위해 지난 대선 경선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대립각을 세웠던 이 지사를 압박하는 협공을 펼칠 가능성이 제기된다. 

근 친문 인사들을 중심으로 대선 경선 연기론이 불거진 것도 이 지사를 대체할 잠룡이 뜰 시간적 여유를 벌어주기 위한 포석이 분석이 힘을 얻는다. 

민주당 한 관계자는 "일부 군소 후보가 친문 표심을 흡수해 변수를 만들지가 최대 관심사"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 여권과 대립각 인물 '줄세우기'

제1야당인 국민의힘은 대선 120일 전인 11월 9일까지 대선후보를 확정한다는 선언적 규정만 있고 경선일정이나 룰은 정해진 것이 없는 당헌·당규때문에 여당보다는 움직임이 덜하다. 

당내 높은 지지를 보이는 인물이 있다기 보다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최재형 감사원장 등 여권과 각을 세우는 인물들을 일단 줄세우는 모습이다. 

여기에 당내 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 원희룡 제주지사와 원외 주자인 홍준표 무소속 의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4인을 묶어 '야권 7룡(龍)'도 거론된다.

최재형 감사원장은 문재인 정부에서 감사원장으로서 '월성 원전 1호기 조기 폐쇄 결정'에 대한 소신 있는 감사를 통해 야권의 환호를 받은 인물이다.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는 현 정부에서 초대 경제부총리직를 수행했지만, 현 정부의 경제정책과는 거리를 두고 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영입하는 데 총력을 기울였던 것에서 나아가 범야권 주자를 아우르는 전략을 선회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여기에 최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국민의힘 입당 초읽기에 들어갔다는 관측이 나오면서 여권 '빅3' 대결에 가려져 있던 야권 대선 경쟁도 수면위로 드러나고 있다. 

6·11 전당대회 직후 무소속 홍준표 의원이 복당하고 국민의당과 합당 논의까지 시작되면 대권 대결도 본격적으로 달아오를 것으로 보인다. 

◇ 윤석열 국힘行 사실상 확정?

야권의 대권 주자 중 가장 눈에 띄는 인물은 단연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다. 

대권 '정중동' 행보가 이어지는 가운데 그의 본격적인 등판 시점에 관심이 쏠린다. 

정치권 안팎에선 그의 등판 시점이 국민의힘 전당대회가 끝나는 6월 중순, 검찰총장 원 임기가 끝나는 7월 24일 이후, 9월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윤 전 총장이 어떤 정치적 선택을 할지에 대해선 미지수나, 현 상황에서는 제1야당인 국민의힘을 선택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국민의힘 6·11 전당대회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이준석 후보는 3일 MBC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윤 전 총장은 야권 단일후보를 위한 버스가 출발하기 전에 탑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실제 윤 전 총장은 최근 국민의힘 4선 중진 권성동 의원과 만남을 가졌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권 의원은 지난 2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국민의힘에 입당하는 신호탄"이라고 말했다. 

권 의원은 "(윤 전 총장이) 정진석 등 우리 당의 여러 의원들과 통화도 하고 만나기도 했지 않았나"라며 "이런 것을 종합해보면 제3지대를 생각하지 않다는 반증"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권 의원은 "우리 당 의원들을 만날 이유가 뭐가 있겠는가"라며 "결국 대권 도전은 우리 당과 함께하겠다는 정치적 표현이라고 받아들이고 있다"고 확신했다. 

당내 일각에서는 윤 전 총장이 반기문 전 유엔총장의 수순을 밟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반기문 전 유엔총장은 지난 2016년, 대선을 1년여 앞두고 30% 이상의 지지율로 1위를달렸으나 결국 '2주 천하'로 끝난 바 있다.

관료 출신 인사가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정치권에 뛰어들었다 중도 포기한 대표적 사례가 된 것이다. 

이에 윤 전 총장이 '제 2의 반기문'이 될 것이냐를 두고 정치권에서 설왕설래가 오가는 만큼, 그 가능성을 대비하지 않을 수 없다는 관측도 나온다. 

국민의힘 한 관계자는 "여권에 비해 당내 주자들이 존재감이 크지 않아 외부인사를 영입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현재로서 윤 총장이 아니면 기대할 수 없다"고 말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