뚝심으로 이뤄낸‘北-현대 5개합의’
뚝심으로 이뤄낸‘北-현대 5개합의’
  • 문경림기자
  • 승인 2009.08.17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정은 회장“김 위원장과 당면 현안 폭넓게 논의”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은 17일 오후 2시30분 도라산 출입국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김정일 국방위원장과의 면담이 16일 오찬을 겸해 묘향산에서 오후 12시부터 4시간 동안 진행됐다"고 말했다.

현 회장은 "백화원 영빈관을 숙소로 제공받는 등 북측의 각별한 성의로 환대를 받았다"고 말한 뒤 "이번 방문 기간 중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면담이 이뤄져 금강산관광 재개 등 당면현안에 대해 폭넓게 이야기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정일 위원장과의 면담에 대해 현 회장은 "금강산관광 재개 등 당면현안과 관련 김정일 위원장은 아태에 긍정적으로 검토하라고 지시했다"며 "특히 작년 금강산 사고와 관련해 앞으로 절대 그런 일이 없을 것이라고 했다"고 전했다.

이어 현 회장은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정주영 회장과 정몽헌 회장이 남북관계의 새로운 길을 연 개척자라며 두 분 선대 회장님에 대한 추억을 회고했다"고 말했다.

현 회장은 "면담에서 김 위원장이 원하는 것이 있으면 모두 이야기하라고 해서 이야기를 했고 이를 받아줬다"며 "김정일 위원장과의 면담 후 김양건 아태위원장 등 관계자와 협의해 몇 가지 사항에 대해 공동 보도문에 합의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 회장은 ▲금강산 관광 재개 ▲남측 인원의 군사분계선 육로통행 및 체류 보장 ▲개성관광 재개 및 개성공업지구사업 활성화 ▲백두산 관광 시작 ▲올해 추석중 이산가족 상봉 등 5가지 사항을 북측과 합의했다고 전했다.

현 회장은 "빠른 시일 내에 금강산관광 재개 등 남북경협사업 전반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지만, 금강산, 백두산, 개성공단 관광사업 재개 시점에 대해서는 "잘모르겠다"며 "당국과 합의와 조율이 있어야 하니까 잘 합의하겠다"고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또 현 회장은 이번 방북 일정이 계속 미뤄진 것에 대해 "원래 김정일 위원장이 주말에 오라고 했는데 우리가 일찍 가겠다고 해서 연장이 됐다"고 설명했다.

김정일 위원장과의 면담에 대해 언질은 있었다는 것을 시사하는 발언이다.

현 회장은 "정부와 사전조율은 없었다"며 "앞으로 정부와 조율을 해야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