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 구청 민원감동센터 ‘GOOD’
성남, 구청 민원감동센터 ‘GOOD’
  • 성남/전연희기자
  • 승인 2009.08.17 1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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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간 민원처리 3개월 만에 7만건 돌파
경기도 성남시 각 구청에 설치한 민원감동센터의 야간 민원 처리건수가 3개월 만에 7만건을 넘었다.

17일 성남시에 따르면 지난 5월부터 최근까지 수정·중원·분당구청의 야간 민원서류 발급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는 민원감동센터에서 발급한 민원서류는 7만2000여건으로 집계됐다.

하루 평균 발급된 162건의 민원서류 중 96.4%인 156건은 오후 6시 이후부터 오후 10시 사이에 처리됐다.

또 토요일이나 일요일 등 공휴일에는 하루 평균 145건의 민원서류가 발급되며 오전 9~10시 사이가 67.7%로 가장 붐볐다.

이용자의 79%는 성남시민이었고, 나머지 21%는 서울, 경기, 인천권 주민들로 주로 여권민원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직업별로는 일과시간에 민원서비스를 이용하기 어려운 회사원이 57%로 가장 많았으며 주부 18%, 자영업자 8.7%, 학생 8.5% 순으로 나타났다.

시는 그러나 오후 10시 이후부터 자정까지 이용률은 전체 민원의 3.6%에 불과해 운영시간을 평일은 오후 10시, 토요일과 공휴일에는 오후 6시까지 조정해 운영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직장인이나 맞벌이 부부를 위해 설치한 민원감동센터가 본래의 취지를 잘 살리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며 “다만 이용객이 적은 심야 업무를 오후 10시까지로 줄여 더 알찬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