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사업 즉각 재검토 해야”
“4대강 사업 즉각 재검토 해야”
  • 부산/김삼태 기자
  • 승인 2009.08.16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NGO, 강서구청 앞에서 기자회견
“적법한 절차로 다시 설명회 열어야”

환경운동연합과 녹색연합 등 부산지역 5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이뤄진 운하반대 낙동강지키기 부산시민운동본부는 지난 14일 오전 부산 강서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추진 중인 4대강 사업을 즉각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해 12월 정부가 4대강 사업 추진 발표 이후 6개월 만에 마스터플랜을 발표하고 곧이어 사전환경성 검토를 마치더니 이젠 환경영향평가까지 서둘러 끝내려는 등 검증과 법적절차를 무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부산시민운동본부 관계자는 “1권역 사업만 유일하게 환경영향평가시행령 14조 4항의 평가서 초안 공개 규정을 지키지 않고 있어 주민공람과 설명회 자체를 인정할 수 없어 적법한 절차로 다시 설명회를 열어야 한다”고 말했다.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이 사업시행자인 낙동강 살리기 사업 1권역은 부산 사하구 신평동 낙동강 하구둑에서 경남 창녕군 용호천 합류점까지 총 122.14㎞로, 약 2조6천억원의 예산이 투입돼 2011년 말까지 추진된다.

이에 앞서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이날 오전 부산 강서구청 등 부산·경남지역 4개 시군에서 낙동강 살리기 사업 1권역 환경영향평가 초안 주민설명회 및 공청회를 열 예정이었으나 부산지역 5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이뤄진 운하반대 낙동강지키기 부산시민운동본부의 4대강 사업 재검토요구 집회로 연기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