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중소형 특수선박 지원센터 구축 추진
창원, 중소형 특수선박 지원센터 구축 추진
  • 박민언 기자
  • 승인 2021.05.16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자부 ‘산업혁신기반구축 공모사업’ 선정

경남 창원시는 지난 14일 경남도, 중소조선연구원과 함께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산업혁신기반구축 공모사업’에 선정돼 ‘중소형 특수선박 고도화 지원 플랫폼 구축사업’을 수행하게 됐다고 16일 밝혔다.

중소형 특수선박 고도화 지원 플랫폼 구축 사업은 중소조선사의 미개척 특수선종의 수주를 지원하고 특수선박의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전주기적 성능평가 및 품질인증을 수행할 지원센터를 구축하고 기업과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시험인증 지원 및 기업 기술개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총사업비 380억원 규모로 진해구 여좌지구에 중소형 특수선박 지원센터를 구축하고 특수선박 부품?기자재 성능평가 및 시험인증을 위한 공동 활용장비(18종)를 도입하여 특수선박에 필요한 군사규격(Mil-STD)과 수출 선박에서 요구하는 국제기준(ISO)에 적합한 성능 검증을 위한 국제공인시험기관 시스템을 구축하고 부품 국산화, 해외 선급 및 제품 인증을 위한 전반적인 성능평가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 사업을 통해 중소형 특수선박 산업의 신시장, 신산업을 창출해 2030년까지  약 1,480명의 고용창출이 기대되며 약 498억원의 부가가치 창출과 약 1조4939억원의 생산유발 효과가 기대된다.

특히 2019년 69% 수준의 특수선박 부품 국산화율을 2030년에는 90%까지 달성할 계획이다.

류효종 스마트혁신산업국장은 “지금까지 조선 산업이 대형선박 및 해양플랜트 중심으로 편중돼 있었다면 이제는 친환경. 안전규제 강화와 시장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특수선박 핵심기술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이라며 “여좌지구를 세계 최고 수준의 특수선박 산업 메카로 육성해 중소조선 산업의 활력을 제고하고 조선산 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mu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