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우미린풀하우스, 국토교통부 ‘2020 공동주택 우수관리단지’ 선정
구미시 우미린풀하우스, 국토교통부 ‘2020 공동주택 우수관리단지’ 선정
  • 이승호 기자
  • 승인 2021.05.11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미시 산동 확장단지 내 우미린풀하우스 전경(사진=구미시)
구미시 산동 확장단지 내 우미린풀하우스 전경(사진=구미시)

경북 구미시는 ‘우미린풀하우스’ 아파트가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2020년 공동주택 우수관리단지 평가’에서 ‘우수관리단지’로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가 2010년부터 시행한 ‘공동주택 우수관리단지 평가’는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고 공동체 문화를 활성화한 공동주택단지에 수여하는 상이다.

국토교통부 공동주택 우수관리단지 선정위원회가 11개 시·도(광역)에서 모범관리단지로 선정한 22개 단지를 대상으로 서면·현장평가 등을 진행, 최우수단지 1곳과 우수단지 5곳을 선정했다.

평가항목은 △일반관리(투명한 관리비 운영) △시설안전·유지관리 △공동체 활성화(자발적인 주민참여) △재활용에너지 절약 △그 밖의 우수사례(근로자 상생, 코로나19 대응) 등이다.

이에 우미린풀하우스는 구미시와 연계해 마을공동체 활성화사업의 일환으로 입주민 23명이 바리스타 자격을 획득, 이중 4명이 입주민 카페에서 직접 근무하고 있는 것 등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여기에 경비원·미화원 인권존중을 관리규약에 반영하는 등 갑질 근절 캠페인과 근로자 상생 프로그램을 적극 운영·전개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김상기 구미시 공동주택과장은 “입주민과 관리주체의 관심과 노력으로 공동주택 관리수준과 공동체 문화가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입주자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우수관리 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전파해 구미시의 투명하고 행복한 아파트 만들기에 더욱 앞장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이승호 기자

lsh603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