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에듀] 5월 1주, 문해력 '결핍'…어휘‧독해력 키워주려면
[위클리에듀] 5월 1주, 문해력 '결핍'…어휘‧독해력 키워주려면
  • 송창범 기자
  • 승인 2021.05.09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시대, 교육 걱정이 이만 저만이 아니다. 학교를 가지 못하게 되면서 사교육 관심도는 다시 고조되고 있다. 대세는 ‘온택트’ 사교육이다. 이에 맞춰 <신아일보>는 ‘위클리에듀’란 타이틀로 교육기업 별로 매주 내놓는 알찬 교육 정보 및 이벤트를 모아 학부모와 학생의 교육 걱정을 덜어 보기로 했다.

[이미지=아이클릭아트]
[이미지=아이클릭아트]

5월 1주 사교육 정보는 모든 과목의 기본이 되는 학습도구 ‘문해력’을 기를 수 있는 어휘‧독해 학습 프로그램을 제시한다.

◆ 장원교육- ‘어휘나무’ 출시, 학습용어 수록

장원교육은 초등 교과서 어휘 전문 학습지 ‘어휘나무’를 출시했다. ‘어휘나무’는 초등 전 학년, 전 과목에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학습 용어를 수록해 초등학생들이 교과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독해력을 높일 수 있게 했다. '어휘 유추하기-구성원리 파악하기-새로운 어휘 확장하기-어휘 활용하기' 순서에 따라 하나의 용어를 중심으로 동일한 한자가 쓰인 새로운 어휘까지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다. 또한 한자어가 아닌 한자 낱글자의 구성원리와 유래를 설명해 암기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개념을 익힐 수 있는 학습법이 특징이다.

◆ 금성출판사- 푸르넷 독서논술 제공, 어휘력 집중

금성출판사는 초등생들의 어휘력, 논리력을 길러주기 위한 푸르넷 독서논술을 제공한다. 푸르넷 독서논술은 다양한 분야의 자료를 읽고 어휘, 독해, 사고, 표현 영역의 독후 활동을 통해 어휘력은 물론 창의융합적 지식을 쌓을 수 있는 학습 프로그램이다. 언어, 수학, 사회, 과학, 예술, 문화 등 교과와 연계된 다양한 읽기자료를 통해 논술에 필요한 다양한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다. 또한 독서 후 활동교재를 제공해 어휘, 독해, 표현력, 논술 능력을 단계적으로 높일 수 있다.

금성출판사 푸르넷 독서 논술.[사진=금성출판사]
금성출판사 푸르넷 독서 논술 학습지.[사진=금성출판사]

◆ 좋은책신사고- 우공비 일일독해, 수능국어 초등생에 맞췄다

좋은책신사고의 ‘우공비 일일독해’는 수능에 출제되는 국어 독해 7원리를 초등 교육과정에 맞춰 적용했다. 원리와 실전 문제를 일대일로 매칭해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독해의 기초가 되는 어휘와 어법까지 한 권으로 정리할 수 있다. ‘우공비 일일어휘’는 초등 교육 과정에서 배우는 모든 필수 어휘를 총망라해 수록했다. 어휘 구조 분석을 통해 체계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배운 어휘를 활용한 문제와 실생활 문장에 적용하고 지문을 해석하는 7단계 문제를 통해 어휘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교원에듀- 150독서마라톤, 독서습관 형성

교원에듀는 독서 습관 형성 프로젝트 ‘150 독서마라톤’ 5기를 모집한다. ‘150 독서마라톤’은 15주간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며 150권 이상의 책을 읽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참여자들의 독서 활동 결과에 따라 마라톤 코스(42.195km)를 완주 하는 형태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오는 16일까지 가입이 완료된 창의융합 영재스쿨 회원이라면 누구나 150 독서마라톤 앱을 다운로드한 뒤 참여할 수 있다.그간 5만5000여명이 참여해 550만 권의 독서량을 기록했다. 4기 참여자들은 미참여 회원 대비 3배 이상의 독서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kja33@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