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등 친박계 입각 할까?
김무성 등 친박계 입각 할까?
  • 유승지기자
  • 승인 2009.08.09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李대통령, 개각 인선‘고심’…이달말께 이뤄질듯
이명박 대통령이 이달 중순께 중폭 개각 결심을 굳히고 구체적인 인선 구상에 몰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김무성 의원을 비롯한 친박계 의원들의 기용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 대통령께서 휴가 복귀 후 여러 현안에 대해 보고를 받았으나, 개각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고 설명했으나, 후보군들의 인사검증동의서를 받는 등 본격적인 검증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부터 새롭게 도입되는 '자기검증 진술서'를 최근 받기 시작했고, 공직기강팀의 검증을 통과한 대상자 20-30명에게 이를 통보했다는 얘기도 흘러나오고 있다.

이번 인사의 핵심은 총리의 교체 여부이다.

청와대의 기류를 종합하면 이 대통령은 한때 유력하게 거론됐던 '충청권 총리기용' 카드를 사실상 포기한 것으로 보인다.

심대평 자유선진당 대표의 영입이 사실상 무산되면서 이원종 전 충북지사, 전윤철 전 감사원장, 진념 전 경제부총리 등 충청권과 호남권 전직 관료 출신 인사들을 두루 검토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최근 서민중심 정책추진과 중도 실용의 기치를 높이들고 집권 중반기의 국정운영 드라이브를 걸어야한다는 관점에서 보다 젊고 강력한 총리를 배치해야 한다는 게 청와대의 기류다.

이에 따라 50대의 젊고 개혁적인 이미지를 갖춘 새로운 총리 후보감을 물색중이라는 얘기도 나온다.

여성총리론도 이같은 맥락에서 검토 대상이다.

이 경우 전재희 보건복지가족부 장관이 거론된다.

이같은 총리 교체 '고심'으로 전체적인 개각 단행 일정이 이달 말께로 미뤄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여권 인사의 입각 범위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친박계 의원들의 기용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다.

한나라당은 당정간 소통 강화를 위해 소속 의원 3-4명은 반드시 입각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는 "한나라당 의원이 정부에 참여하는 것은 이명박 정권의 성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당내 의원 입각을 기정 사실화 했다.

청와대도 한나라당 전.현직 의원 20여 명을 놓고 검증작업을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중 가장 관심이 쏠리는 대목은 친박 의원의 입각 여부다.

박근혜 전 대표는 "친박 의원들이 입각하더라도 개인적인 결정일 뿐"이라고 선을 그었지만 입각이 성사될 경우, 당내 통합에 긍정적 효과를 미칠 것이라는 관측이 유력하다.

친박계 좌장격인 김무성 의원이 최근 청와대로부터 정무장관 제의를 받았고, 고심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경제통인 최경환 의원, 서병수 의원, 강창희 전 의원이 경제와 국방쪽 인사로 거론된다.

또한, 이재오 전 최고위원의 입각 가능성과 임태희 나경원 주호영 의원의 이름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공성진 안경률 의원은 각각 교육 국토해양부 장관으로, 정두언 의원은 교육개혁 임무 완수를 위해 교육부장관 기용설이 나온다.

이밖에 원희룡 최병국 이범관 박순자 의원의 이름도 거론된다.

법무장관을 노리는 홍준표 의원의 경우 노동부 장관 입각 가능성이 제기되고, 충청권 정진석 의원이 정무장관 물망에 오르내리고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이 대통령은 지난달 27일 라디오연설을 통해 '글로벌 기준' '효율성' '국민 목소리 반영' 등 몇가지 원칙을 내새운 바 있다.

이를 기준으로 능력, 대국민 이미지, 검증 합격, 정치적 효과 등을 고루 얻을 수 있는 '정답 찾기'에 더욱 고심하고 있는 상황이다.